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기를 물리칠 수 있는 법
    ──•▶세상 돋보기/옹알 장독대 2010. 7. 2. 09:06

    모기를 물리칠 수 있는 법

     

     

    귓가를 맴도는 모기 때문에 잠을 이루기 힘들다.

    강가나 바닷가로 여름휴가라도 다녀오면 온몸이 모기에 물려 얼룩덜룩하다.

    올 여름밤을 평화롭게 지내려면 모기를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왼쪽부터)프로방스산 라벤더 에센셜 오일과 지중해산 소금이 함유된 스파 제품, 라벤더 배스 솔트 3만3천원, 서랍이나 신발장, 옷장 등에 넣어두면 퀴퀴한 냄새 대신 은은한 라벤더 향이 나게 하는 라벤더 퍼퓸드 사셰 1만2천원,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키는 입욕제 라벤더 포밍 배스 3만5천원 모두 록시땅.

    모기향의 원료인 제충국 성분은 사람에게는 피해를 거의 주지 않는 식물 살충제. 하지만 모기향이 오랫동안 탈 수 있도록 첨가된 보조 성분들이 타면서 자극적이고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다량 배출된다. 코일 형식의 모기향 1개를 실내에서 전부 태웠을 경우 담배 75~1백37개비를 피웠을 때 발생하는 것과 같은 양의 ‘미세분진’과 담배 51개비 분량의 포름알데히드가 발생한다고 한다.


    모기 물리치는 천연 생활요법


    01 향으로 물리친다

    모기는 향이 강한 허브를 싫어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로즈제라늄, 라벤더, 시나몬, 페퍼민트 등이다. 작은 화분 하나면 6.6~13.2㎡(2~4평) 정도는 모기가 접근하지 않게 해준다. 목욕물에 오일을 세 방울 정도 떨어뜨려 몸에 끼얹거나 농도를 묽게 조절해 스프레이로 뿌리거나 향을 피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신 4개월 미만인 경우 페퍼민트, 로즈, 로즈메리 등과 월경주기를 정상적으로 돌리는 제라늄과 라벤더의 사용을 금한다. 계핏가루는 모기 이외에도 파리, 집진드기 등의 살충에 효과적이다. 계피나무를 작게 자른 것이나 가루를 소형 망에 넣은 뒤 현관과 거실 곳곳에 놓아두면 주위에 모기가 몰려드는 일이 적다.


    02 밝은 색 옷을 입는다

    모기들은 밝은 색 옷을 싫어한다. 잠옷은 밝은 색으로 하고 야외에 나갈 때도 밝은 색 옷을 입으면 모기에게 물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03 습기를 조심한다

    눅눅한 곳에 모기가 몰린다. 배수구나 싱크대, 화장실 바닥 등에 고여 있는 물을 없애도 효과를 볼 수 있다.


    04 청결은 기본이다

    흠뻑 땀을 흘린 채 잠을 자면 모기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잠들기 전 깨끗이 샤워할 것. 향이 강한 샤워 제품이나 보디로션은 사용하지 않는다.


    05 잠자리는 방 한가운데로 정한다

    모기는 주로 벽이나 구석에 붙어 있다가 불을 끄면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잠자리를 벽에서 떨어진 방 한가운데 마련하면 모기의 공격을 덜 받을 수 있다.



    모기에 물렸다면?


    아이들은 모기에 물리면 24시간 이후 붉어지고 가렵다. 모기에 물린 부위를 긁으면 2차 감염 위험이 있다는 것이 문제. 모기 물린 곳은 비누칠해서 깨끗이 씻고 얼음팩으로 가려움증을 가라앉힌다.


    식초에 절인 곶감

    식초에 곶감을 담근 뒤 1개월 동안 서늘한 곳에 놔두었다 바르면 식초의 살균 작용과 곶감의 수렴 작용으로 도움이 된다.


    오이즙

    오이를 강판에 간 뒤 거즈로 걸러서 즙을 낸다. 탈지면이나 거즈에 오이즙을 적셔 가려운 부위에 톡톡 두드리듯 바르면 가려움이 덜하고 시원하다.



     

    how?


    모기 퇴치제 고를 때


    패치 형태의 모기 퇴치 제품을 피부에 붙인 뒤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두드러기가 나는 등 패치 접착제 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은 모기 퇴치 패치를 붙이면 악화될 수 있다. 팔찌 형태나 바르는 모기 퇴치제를 고를 땐 천연 성분으로 만든 제품인지, 향이 진하지 않은지 염두에 둔다. 스프레이 타입의 모기 퇴치제에는 DEET 성분이 포함돼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DEET 성분은 벌레퇴치제로 승인된 화학 성분이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유아의 사용을 피하라고 권한다.

     

     


    모기에 물려 버렸어~


    엄마는 효과를 본 제품이라도 아이에게 사용해도 괜찮을까, 망설이는 게 당연하다.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 모기 퇴치 패드를 아이에게 붙였더니 피부가 금세 빨개진 경험이 있을 것.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저자극성 모기 퇴치제와 물린 후 바르는 크림을 사용한 후기를 밝힌다.

     

     




     

    1 피톤치드 모기엔(벌레 물림 방지 스프레이)건어물녀, 에디터의 추천

    100% 천연 성분 피톤치드를 사용한 퇴치제로 2~3회 뿌리면 3~4시간 효과가 지속된다. 향이 다소 강하지만 모기 퇴치 효과는 확실하다. 잠들기 전 스프레이를 침대 근처에 2~3회 뿌리면 모기향을 피우지 않아도 밤새 모기 때문에 뒤척이는 일이 없다. 1만8천원.


    2 록시땅의 라벤더 센티드 캔들

    12% 고농축 에센셜 오일의 향 성분으로 은은한 라벤더 향이 집안에 풍긴다. 향초를 피워놓으면 그 부근에는 모기가 접근하지 않았다. 집안 전체에 모기를보이지 않게 하려면 곳곳에 향초를 피워놓아야 할 듯. 3만3천원.


    3 버츠비 레스큐 오인트먼트

    피부가 민감한 에디터가 발랐는데 순하게 느껴진 크림. 가려움증이 완화되지만, 효과가1시간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크림을 바른 뒤 흰옷을 입으면 녹색 액이 묻어나는 것만 제외하고 마음에 든다. 1만8천원.


    4 놀리&날리 베이비 범 밤

    99.5% 유기농 천연 성분의 제품. 들장미가 소염제 역할을 하며 카렌듈라와 라벤더가 살균과 피부 진정에 효과를 보인다. 벌레에 물리면 버짐이 생긴 것처럼 피부가 허옇게 일어나는 사람이 바르면 좋을 듯. 5만2천원.


    5 아토오가닉의 친환경 1회용 모기방지팔찌 3개입 유아용

    피톤치드, 시트로렐라, 정제수, 천연유화제에 DEET, 방부제 등을 함유하지 않고 만든 친환경 제품. 포장을 개봉했을 때 아로마 향이 지나치게 심해서 머리가 아파 30분 이상 착용하기 힘들다. 2천원.


    6 예쁜 희동이를 위한 모기밴드 이젠 가렵지 않아요~★

    3세 미만 아이를 위한 저자극성 모기밴드. 패치를 붙이자마자 바로 가려움증이 사라졌다. 뗄 때 살이 약간 따라 올라오지만, 다른 패치 제품에 비교하면부드럽게 떨어진다. 4천원.


    7 한국존슨 에프킬라

    매직큐브 큐브형 살충제. 리필용 1개로 1일 8시간, 총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리필용 제품을 매일 갈아 끼울 필요 없으며 손에 살충제를 묻히지 않아도 된다. 히터와 리필 일체형 6천9백원.


    8 캘리포니아베이비 아로마스프릿져(여름보호)

    DEET의 대체 성분으로 들어간 시트로넬라와 레몬그라스가 벌레의 접근을 막아준다. 레몬 향이 방향제로 사용해도 괜찮을 정도. 모기 차단 효과는 강력하지 않다.1만5천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