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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5단계 수준 - 칼 로저스──•▶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1. 5. 8. 07:58
공감의 5단계 수준 - 칼 로저스
1 단계 수준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 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보다 훨씬 못 미치게 소통하는 수준
예) 상대방이 명백하게 표현한 표면적인 감정조차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의사소통을 한다.
지루함을 느끼거나 무관심해지거나, 상대방이 참조틀(또는 판단 기준)을 완전히 배제한 경우이다.
즉, 상대방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도 않거나, 명백한 감정을 전혀 이해하지도 못하고 민감하게 받아들
이지 못하여,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손상된 경우이다. 동문서답
2단계 수준
상배방이 표현한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표현한 것 중에서 주목할 만한 감정을 제외시키고 의사소통하는 수준
예) 상대방의 명백한 표면적인 감정은 어느 정도 인식하나, 정서의 올바른 수준은 흘려버리거나 의미 수준을 왜
곡시켜서 의사소통하는 수준이다. 본인은 자기의 의사를 전달할 수는 있느나 상대방의 표현 수준과 일치하
지는 않는다. 즉 상대방이 표현하거나 의도하는 것과는 거리과 있는 감정 및 의미에 반응하는 수준이다.
2~3가지 중에 하나정도만 이해하는 수준
3단계 수준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표현하여 상호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예) 상대방의 표현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여 반응을 하기는 하지만 보다 내면적인 감정에는 반응하지 못하고
있다. 3단계 수준은 대인관계 기능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 수준이다.
최소한의 상담수준
4단계 수준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의사소통하는 수준,
4단계 수준부터는 의사소통이 촉진된다.
예) 상대방이 말로 표현한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해줌으로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전에는 표현할 수
없었던 감정을 표현하거나 경험하게 된다. 즉 상담자는 상대방이 표현한 것 외에 좀 더 깊은 감정과 의
미를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마음을 이해
5단계 수준
상대방이 표현할 수 있었던 감정의 내면적인 의미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상담자의 내면적 자기 탐색과 완전히 같은 몰입 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과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
상대방의 적극적인 성장 동기를 이해하여 표현한다.
예) 상대방의 표면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감정에 대해서도 정확히 반응하는 것이다. 상배당과 함
께 경험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깊이 이해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인간 존쟁의 의미 등을 탐색하도록 한다. 즉, 상대방이 누구인가를 충분히 인식하고 상대방의 가장
깊은 감정까지 포용하여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이다.
상담동기를 이해하는 수준
<가상사례>
"이제 내 실력으로는 A대학을 포기하겠어요. 에이, 그냥 B대학 이나 가죠. 그냥 속 편하게 생각하기로 해써요."
가) 무슨 소리니, B대학도 학교니? 거길 가려면 아예 지금 관둬 ---------------- (1단계 수준)
나) 자신이 없어 막상 A대학을 포기하자니 속이 상하겠구나 ----------------- (4단계 수준)
다) 네가 자신이 없는 모양이지만 지금 A대학을 포기하는 것은 너무 일러 ---------- (2단계 수준)
라) A대학을 가지니 자신이 없고 B대학을 가자니 성에안차고 그래서 갈등이구나 ---- (5단계 수준)
마) 네가 A대학에 가는 게 자신이 없는 모양이구나 ------------------------- (3단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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