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트레스 잘 받는 나는 누구일까
    ──•▶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09. 6. 7. 19:42

    연초부터 스트레스 요인들이 줄을 잇고 있다.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올해의 화두가 되고 있다. 나는 스트레스에 강할까, 약할까? '애니어 그램(enneagram)'을 활용해보자. 이는 인간의 9가지 성격 유형을 정의한 심리 체계로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해 개선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 Getty Images 멀티비츠


    ■나의 성격 유형은?

    〈그룹1〉 〈그룹2〉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문항을 각각 한 개씩 고른다. 두 개의 조합을 엮은 번호가 자신의 성격 유형이다.

    그룹1

    가)독립적인 편이고 자기 주장을 잘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잘 알고 목표를 설정해 일을 추진한다. 성과가 크면 모든 것에 영향력을 행사하길 원한다. 일과 놀기를 모두 열심히 한다.

    나)조용하게 혼자 있길 좋아한다. 나를 부각시키거나 내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나를 꿈꾸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나는 조용한 상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다)아주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이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가 최선을 다하리라는 것을 그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주어진 일을 끝마친 다음에야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한다.

    그룹2

    라)긍정적인 자세로 생활하고 모든 일이 잘 풀려나간다고 느낀다. 사람들이 함께 행복해지도록 돕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고자 때로는 내 문제를 미룬다.

    마)감정이 강해 대부분의 사람이 내가 기분 나쁠 때 쉽게 알아차린다. 화날 때 남들이 감정적으로 동조해 주길 원한다. 규칙을 잘 알지만 무엇을 하라고 지시 받는 것을 싫어한다.

    바)자제를 잘하고 논리적이다. 효율적이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며 혼자 일하는 걸 좋아한다. 너무 차분하고 냉정하게 보일 수 있지만 감정적으로 반응해 일을 그르치고 싶지 않다.


    ■성격 유형별 특징

    1 원칙주의, 이상주의(간디, 힐러리)

    옳고 그름이 분명하며 양심적이며 실수를 두려워한다. 자칫하면 비판적이고 완벽주의자가 될 수 있다. 분노와 조바심을 잘 억제하지 못한다.

    →삶이란 즐기고 노는 것이란 생각을 갖도록 애써야 하며, 무엇이든 내가 꼭 해결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현재에 만족하고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라.

    2 남을 위하고 대인관계 존중(테레사 수녀, 나이팅게일)

    감정이 풍부하고 성실하며 따뜻한 마음을 지녔다. 다정다감, 솔직,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자신을 희생한다. 하지만 감상적이고 아첨과 아부를 잘하며 자만심이 강하다.

    →아첨이나 거짓말에서 자유로워야 하며 겸손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조건 '예스(Yes)'보다 '노(No)'라는 단어를 배워라.

    3 융통성 있고 성공 지향적(케네디, 오프라 윈프리)

    자신감 있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매력적이다. 야망이 크고 재주가 많으며 에너지가 넘친다. 교섭에 능하고 침착하지만 일 중독 성향을 보인다. 실패한 사람을 무시하는 것이 단점이다.

    →쉬어라. 매일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한다. 자신의 말만 하지 말고, 타인의 말도 경청하라.

    4 내성적 낭만적(세익스피어, 빈센트 반 고흐)

    감수성이 예민하고 말이 적다. 창의적이고 개인적인 성향이 짙다. 결혼 후에도 또 다른 이상형을 기다리는 것이 특징. 쉽게 우울해지며 우울증, 방종 때문에 문제를 겪는다.

    →현실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원하는 것, 원하지 않는 것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감정을 조절하고 참는 연습을 하라.

    5 지적이고 사색적(에디슨, 다윈)

    집중력, 통찰력이 있고 호기심이 많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행위, 허무주의, 고립감 등으로 고민을 많이 한다. 구두쇠 소리를 들으며, 대체로 차갑다.

    →기분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미래보다는 현실 위주로 생각하라. 자신이 아는 것을 무조건 증명하려는 욕구도 줄이는 것이 좋다.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려면 헌신, 사랑을 배워라.

    6 충성 안전 중시(햄릿, 히틀러)

    책임감이 강하고 믿을 만한 '문제 해결사'. 전통적인 것을 좋아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몸과 마음을 다 바친다. 그러나 소심하고 타인을 의심하고 자기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는다.

    →혼자 해결하기 보다 남과 협력해야 한다. 스트레스 받았을 때 혼자 끙끙 앓는 버릇이 있으므로 주위 사람에게 터놓고 말하는 연습을 하라.

    7 바쁘고 생산적(모차르트, 돈키호테)

    외향적이고 긍정적이며 다재다능하고 자발적이다. 권위, 규칙, 법을 싫어한다. 시간이나 돈에 대한 관념도 부족하며 폭음, 폭식, 무절제한 생활에 빠지기 쉽다.

    →먹는 것, 잠, 운동 등 건강을 항상 생각하면서 행동해야 한다. 현재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상대의 말을 잘 들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8 힘 있고 적극적(삼손, 후세인)

    보스 기질이 강하다. 화끈하고 담대하며 노골적이다. 자기 주장이 강하며 직설적이다. 다혈질이며 화를 잘 내지만 뒤 끝은 없다. 자존심이 강하고 사람들을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상하는 법을 배우라. 강하고 직선적인 면을 좋아하는 친구를 사귀라.

    9 조화와 평화 지향(링컨)

    가식과 편견이 없고, 공정하고 겸손하다. 낙천적이며 잠이 많다. 그러나 지나친 겸손으로 자기 비하가 심하다. 게으름과 고집이 대표적인 단점이다.

    →자기 비하를 줄여라. 분노를 너무 참지 말고 표현하는 법을 배워라.


    / 정시욱 헬스조선 기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