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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투사적 검사
    ──•▶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4. 2. 09:15

     

    투사적 검사

     

    - 투사적 검사는 구조화되거나 혹은 정형화되지 않은 애매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서 응답자의 무한히 다양한 반응을 유도, 분석하는 심리검사이다.

    - 투사적 검사의 기본 가정은 한 개인이 애매한 자극을 제시받았을 때, 그것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방식은 그 사람의 심리적 기능의 근본적인 측면을 반영할 것이라는 것이다. 즉, 응답자들은 자신의 특징적인 사고과정이나 욕구, 불안, 갈등 등을 검사 자극에 투사할 것이라는 것이다.

     

    장점

    ① 반응의 독특성 - 피험자의 매우 독특한 반응을 제시해 주어 개인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② 방어의 어려움 - 자극의 내용이 불분명하므로 피험자가 적절하게 방어적으로 반응하기 어렵다.

    ③ 반응의 풍부함 ー 개인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다.

    ④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 검사 자극이 매우 강하여 전의식적이거나 혹은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 까지도 반응될 수 있다.

     

    단점

    ① 검사의 신뢰도 - 신뢰도의 검증과 재검사 신뢰도가 매우 낮게 평가되고 있다.

    ② 검사의 타당도 - 투사적 검사를 통해 내려진 해석의 타당성은 대부분 임상적인 증거를 근거로 하고 있으므로, 그 타당도 검증이 매우 빈약하고, 결과가 부정적이다.

    ③ 반응에 대한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 - 검사자의 인종, 성, 태도, 선입견 등 여러 상황적 요인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는다.

     

     

    유형

    내용

    종류

    연상을 위주로 하는 검사

    피검사자에게 특정한 검사자극을 주고 자유스럽게 연상을 하는 검사

    로샤 잉크반점, 단어 연상검사(Word Association)

    창작을 위주로 하는 검사

    피검사자에게 어떤 상황이나 자극적 상태를 제공하고 이야기를 꾸미게 한다거나 놀이를 하게 하는 검사

    주제 통각검사(TAT),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가정 놀이 검사(Play Kit), 심리극(Psychodrama)

    미완성을 완성 시키는 검사

    미완성된 문제 장면을 제시해주고 피검사자로 하여금 자유스럽게 완성 시키는 검사

    문장 완성 검사(SCT),그림 좌절 검사(PFT)

    표현을 위주로 하는 검사

    피검사자가 자유스럽게 표현하는 검사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인물화 검사(DAP)

    집-나무-인물검사(HTP)

    선택을 위주로 하는 검사

    여러 가지 자극을 주고 그중에서 피검자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을 고르게 하는 검사

    스죤디검사(Szondi Test)

    <투사적 검사 유형>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SCT)

     

    1. 개관

    문장완성 검사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 단어연상 검사의 변형으로 발전된 것이다. 문장완성 검사는 Rorschach, TAT에 비해 검사의 체계화가 구비되어 있어 검사자극이 보다 분명하며 피검자가 검사자극 내용을 지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투사적 검사들에 비하면 보다 의식된 수준의 심리적 현상들이 반응되는 경향이 있다. 다소 인위적이긴 하지만 검사의 체계화 수준에 따라 보다 의식적 수준과 무의식적 수준의 자료가 제시되는 순서를 정해 본다면, 웩슬러 지능검사, 문장완성 검사, Rorschach 검사, TAT, 인물화 검사의 순으로 볼 수 있다. 즉 문장완성 검사는 다른 투사적 검사들에 비하여 무의식적 자료제공의 정도는 높다고 볼 수 없다.

     

    1) SCT의 발달

    。Galton(1879)의 자유연상 검사(free association test)⇒W. Wundt와 J.M. Cattell의 단어연상 검사로 발전⇒Kraepelin과 Jung의 임상적 연구를 통해 토대를 구축⇒Rapaport와 그의 동료들에 의하여 성격진단을 위한 유용한 투사법으로 확립되게 되었다.

    결국 단어연상 검사로부터 문장완성 검사가 발전하였다.

     

    2) SCT의 이용

    최초로 미완성 문장을 검사에 이용한 것은 Ebbinghaus(1897)로 지능의 측정을 위하여 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후 문장완성 검사를 성격 영역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개척자 중의 한 사람인 Tendler(1930)는 사고 반응과 정서 반응의 진단을 구별하였다. 그는 정서 영역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정서 반응을 직접 유발시키면서 자유로운 반응이 허용되고 피검자의 판단이나 선택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는 데, 문장완성 검사가 이런 규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검사라고 제안하였다.

    또한 Rohde(1942)는 청년기 문제를 다루거나 내담자의 욕구, 내적 갈등, 환상, 감정,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할 때 문장완성 검사가 적절하게 이용될 수 있다고 추천하였다. 그는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질문은 개인으로 하여금 방어적이 되게 만들며, 질문에 의하여 대답할 수 있는 반응 영역이 통제되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가 제한된다고 하였다. 반면 미완성 문장은 인식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 또는 표현하기 꺼려지는 잠재된 욕구, 감정, 태도, 야망 등이 보다 잘 드러날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하였다. 즉 진짜 자기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Stein(1947), Symonds(1947), Rotter와Willerman(1947) Carter(1947) 등이 실험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들을 통하여 문장완성 검사의 임상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 주었으며, 현재 임상 현장에서는 Sacks의 문장완성 검사(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3) 문장완성 검사와 단어연상 검사의 비교

    문장완성 검사는 단어연상 검사의 특징인 단일 단어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연상의 다양성을 감소시키는 제한점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그러나 단어연상 검사에 비하여 문장완성 검사는 문장에 나타난 감정적 색채나 문장의 맥락 등을 통해서 피검자의 태도, 피검자가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이 보다 잘 제시될 수 있으며 피검자에게 반응의 자유와 가변성도 허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4) 문장완성 검사가 투사적 기법인가에 대한 답변

    사실, 미완성의 문장 내에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투사될 가능성은 무정형의 잉크 반점에 투사될 가능성에 비해 제한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완성 검사가 가지는 투사적인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투사적 검사로서의 문장완성 검사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미완성된 한 개의 문장을 10명의 피검자에게 주고 결과를 분석했던 초기의 연구 예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피검자들은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대하는 태도를 보면 나는__󰡓이라는 문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10개의 반응을 도출하였다.

     

    1. 매우 행복하다.

    2. 별로 관심 없다.

    3. 그를 죽이고 싶다.

    4. 그를 따라하고 싶다.

    5. 기분이 좋다.

    6. 반항심이 든다.

    7. 좋다.

    8. 매우 행복하다.

    9. 무섭다.

    10. 젖비린내가 나는 것 같다.

     

    이 단 한 개의 미완성 문장에 대한 반응만으로도 형식적인 특성에 대한 분석이나 내용 특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형식적 특성은 반응시간 단어 수. 표현의 정확성, 질, 수식어구, 단순성, 강박성, 장황성 등이며 내용 특성은 정서, 강도, 소극성, 상징성 등이다. 그러므로 50~60개의 문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은 대단한 것이다. 숙련되고 경험 많은 임상가라면 문장의 전반적인 흐름 뿐 아니라 미묘한 뉘앙스를 통하여 피검자 성격의 완전하고도 복잡한 패턴을 도출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문장완성 검사와 같은 투사적 기법을 수행함에 있어서 임상가의 경험과 통찰, 이해가 특별하게 중요하다는 것은 기지의 사실이다.

     

    5) 문장완성 검사의 장점

    ◆ 반응의 자유를 들 수 있다. 피검사자는󰡐네󰡑아니요󰡑'모릅니다󰡑식으로 단정적으로 답 을 강요당할 필요가 없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답할 수 있다.

    ◆ 검사의 목적을 피검사자가 뚜렷하게 의식하기 어려움으로 비교적 솔직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비록 검사의 목적을 안다 할지라도 무엇이 좋은 답이고 무엇이 나쁜 답인가를 분간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함에 다른 투사법 검사보다는 비교적 특별한 훈련이 필 요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상대적인 뜻으로 표준화 성격검사보다는 역시 결과를 해석함에 있어서 임상심리학의 경험이 필요한 것이다.

    ◆ 집단적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니 노력상 경제적이며, 또한 다른 투사법 보다 그 시 행⦁채점⦁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다.

    ◆ 이 검사는 극히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여러 특수 상태에 부합할 수 있도록 검사문 항을 수정할 수 있다.

     

    6) 문장완성 검사의 단점

    문장완성 검사는 다른 성격검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 그 결과를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채점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표준화 성격검사에서와 같 이 완전히 객관적으로 채점할 수가 없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하여 성격을 임상적으로 분석하려면 상당한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 기타 투사법에서와 같이 검사의 목적이 완전히 은폐되어 있지 않으므로 약은 피검사자는 검사의 목적을 알아채서 자신에게 불리한 답을 안 할 수도 있다.

    ◆ 피검사자의 언어 표현력이 부족하거나, 검사에 협조적이 아니면 그 결과가 만족할 만한 것이 못 될 우려성이 있다. 따라서 이 검사는 문장표현력이 부족한 초등학생에게는 적당치 못하다.

     

    2. SSCT(The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1) 검사의 개발과정

    SSCT(The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는 Joseph M. Sacks에 의해 개발되었다.

    Sacks는 20명의 심리치료자에게 가족, 성, 자기 개념, 대인관계라는 네 가지 영역에 관한 중요한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미완성 문장을 3개씩 만들도록 하고, 여기에 문장완성 검사에 관한 기존의 문헌들로부터 얻어진 문항들을 포함시켰다. 이러한 방식으로 280개의 문항들이 얻어졌다. 이것을 다시 20명의 심리학자들에게 주고 각 범주에서 가장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4개씩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문항들이 최종 검사 문항으로 결정되었다. 원래는 6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내용이 반복되는 것을 제외하고 50개의 문항이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고 아동용은 33문항, 성인용은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신뢰도와 타당도

    Sacks는 위의 4개 영역을 각각 세분화하여 최종적으로 총 15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각 영역에 대해서 피검자가 보이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각각 0, 1, 2점으로 평가하고 그 수치를 통해 피검자에 대한 최종 평가를 하도록 체계를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피검자 100명의 반응을 가지고 3명의 심리학자에게 15개 영역에 대해서 장애의 정도를 평정하도록 하였고, 그 피검자들의 정신과 주치의들에게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평정하게 하였다. 그 결과 심리학자들간의 신뢰도는 92%의 일치율을 보였으며, 정신과 의사들과 심리학자들 간의 평정의 일치도는 .48~.57, 표준오차는 .02에서 .03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피검자 50명을 선정하여 심리학자들은 이들의 검사 반응을 기초로 15개 영역에 대한 해석적 요약을 하도록 하고, 정신과 의사들에게는 인상적 관찰에 근거하여 자신의 피검자(환자)에 대한 해석적 요약을 하도록 하였는데, 이 진술들 역시 77%의 일치도를 보였다.

     

    3) SSCT의 네 가지 대표적인 영역 - 가족, 성, 대인관계, 자기개념

     

    ◆ 가족 영역

    어머니, 아버지 및 가족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머니와 나는__”,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__”,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__” 등이다. 피검자가 경계적이고 회피적인 경향이 있다하더라도 네 개의 문항들 중 최소 한 개에서라도 유의미한 정보가 드러나게 된다.

    ◆ 성적 영역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를 포함하고 있다. 이 영역의 문항들은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계에 대하여 자신을 나타내도록 한다. “내 생각에 여자들은__”, “내가 성교를 했다면__” 등이 이 영역의 전형적인 문항들이다.

    ◆ 대인관계 영역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영역의 문항들은 가족 외의 사람들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피검자의 생각들을 표현하게 한다.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__”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__“ 등이 이 영역의 예이다.

    ◆ 자기개념 영역은 자신의 능력, 과거, 미래, 두려움, 죄책감, 목표 등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영역에서 표현되는 태도들은 현재, 과거, 미래의 자기개념과 그가 바라는 미래의 자기 상과 실제로 자기가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 영역의 문항들로는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__”, “내가 어렸을 때는_”, “언젠가 나는__”,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__” 등이 있다.

     

    3. 실시

    ◆ SCT는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실시될 수 있으며, 약 20분에서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

    ◆ 검사지를 주면서 피검자에게 지시문을 읽어보도록 하고 질문이 있으면 하도록 한다. 지시문은 다음과 같다.

    1) 지시문

    “다음에 기술된 문항들은 뒷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을 뒷부분에 기록하여 문장이 되도록 완성하여 주십시오. 시간제한은 없으나 가능한 한 빨리 하여 주십시오. 만약 문장을 완성할 수 없으면 표시를 해두었다가 나중에 완성하도록 하십시오.”

    이를 읽어보게 한 후, 더불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일러준다.

    ① 답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며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할 것.

    ② 글씨나 글짓기 시험이 아니므로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③ 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④ 시간에 제한은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도록 할 것

     

    2) 질문

    질문1. “천천히 좋은 대답을 생각하면 안 되나요?”

    답: 각 문항들을 읽고 맨 먼저 떠오르는 것을 써야하며 논리적인 구성위해 지체하면 안 된다.

    질문2. “한 단어만 적어도 되나요?”

    답: 한 단어이든 여러 문장이든 상관이 없고, 단지 자극문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이면 된다.

    질문3. “때때로 자기의 반응을 한번보고 맞게 썼는지 말해 달라”

    답: 그 반응이 자극 문항에 대한 자신의 자발적인 반응이었다면 좋은 반응이다.

    질문4. 단어의 의미를 물어볼 때 예를 들어 ‘드물게“라는 단어의 뜻을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해주는 정도는 괜찮다. 그러나 피검자가 전체 문장의 뜻을 설명해달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답: 피검자에게는 어떤 뜻으로 생각되는지 물어보고 그렇게 생각한대로 하면 된다.”

    고 말해준다.

     

     

     

    ◆ 피검자가 검사를 시작한 시간과 끝낸 시간을 기록해 두도록 한다.

    ◆ 피검자가 검사를 완성한 후, 가능하면 질문단계를 실시하도록 한다. 즉, 피검자의 반응에서 중요하거나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는 문항들에 대해서 “이것에 대해 좀 더 이야기 해주십시오.” 라고 부탁한다. 이런 단계를 통해서 피검자들은 말하기 힘든 문제에 대해서 치료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받게 되기도 한다.

    ◆ 표준적인 실시방법은 피검자가 직접 문장을 읽고 반응을 써야 하지만, 심하게 불안한 피검자에게는 문항을 읽어주고 피검자가 대답한 것을 검사자가 받아 적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구술 시행은 반응시간, 얼굴 붉어짐, 표정 변화, 목소리 변화, 전반적인 행동 등을 관찰함으로써 피검자가 어떤 문항들에서 막히는 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러한 피검자들은 종종 문장완성검사의 문항들을 감정을 정화시키는 자극으로써 사용하며 그러고 난 후 “기분이 더 나아졌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즉, 감정적 해소의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4. 해석

    1) 반응유형

    ① 고집형: 내용의 변화가 적고, 특정의 대상이나 욕구를 고집하며 반복이 많은 자

    (인성의 경직성, 흥미의 거짓임을 나타냄).

    ② 감정단(短) 반응형: 짤막한 감정적 어휘로 반응하는 자

    (저지능이거나 감정통제가 되지 않음).

    ③ 장황형: 장황하게 빽빽하게 적어 넣는 자 (신경증적인 사람이나 강박경향이 있다).

    ④ 자기중심형: 어느 문항이고 자기중심의 주제로 바꿔버리는 자

    (미숙한 사람에 잘 나타난다)

    ⑤ 허위반응형: 도전적인 반응으로 시종하는 자

    (자기를 잘 보이게 하려는 방어태도의 출현)

    ⑥ 공상반응형: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을 말하는 자

    (도피적인 인성이거나 검사에 대한 방어적 태도).

    ⑦ 모순형: 검사전체에 모순이 보이는 자 (무의식중의 갈등)

    ⑧ 반문(反問)형: 확실히 결정짓지 못한다. (권위에 대한 반항의 표현)

    ⑨ 은닉형: “말할 수 없다”와 같은 반응 (자기방어적인 태도).

    ⑩ 거부형: 반발 (방어적 태도)

    ⑪ 병적 반응형: 망상 (정신분열증).

     

    2) 해석의 준거

    검사결과의 해석은 일반적으로 성격적 요인으로써 ① 지적 능력 측면 ② 정의적 측면 ③ 가치 지향적 측면 ④ 정신역동적 측면에 대해서, 또 결정적 요인으로써 ① 신체적 요인 ② 가정적, 성장적 요인 ③ 대인적, 사회적 요인에 대하여 이루어지며, 그 분석을 통해 그 개인의 성격이나 적응상태 등을 이해하게 된다.

     

    3) 유의사항

    ① 전술한 반응형도 문장의 내용과 함께 해석의 의거점으로 활용되며 특히 형식분석은 의 미가 없다.

    ② 짧게 그리고 자유롭게 표현된 문장에는 감춰진 의미가 중요한 단서가 되어 있는 일이 많기 때문에 수량적 평가는 의미가 없다.

    전체를 통해 잘 읽어보고, 일관된 특징, 표현상의 모순, 미묘한 감정, 각 영역에서의 방 향성, 타인에게 비춰지는 자기의 모습, 진기한 반응, 이해하기 어려운 반응 등을 추려본다.

    ④ 내적인 충동에 주로 반응하는가? 또는 외부환경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가?

    ⑤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서적 반응이 충동적인가 아니면 잘 통제되는가?

    ⑥ 자신의 책임이나 타인의 관심을 적절히 고려하는 등 사고가 성숙된 편인가 아니면 미 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가?

    ⑦ 사고가 현실적인가 아니면 자폐적이고 공상적인가?

     

    4) 해석과 평점

    SSCT의 평점 기록지는 각 태도에 대한 네 개의 자극 문항들과 그것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들을 종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 아버지에 대한 태도

    2. 내 생각에는 아버지는 “거의 일을 한 적이 없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좀더 나았으면 좋겠다.”

    31.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죽었으면 좋겠다.”

    46. 아버지와 나는 “좋은 점이라곤 하나도 없다.”

     

    -해석적 요약-

    따옴표 안의 문장이 피검자들이 반응들이다. 이 네 개의 반응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이 영역에서 드러나는 피검자 태도에 대한 임상적인 인상을 구체화시켜 해석적 요약이 이루어진다. 이 경우 해석적 요약은 “죽이고 싶을 정도로 심한 적대감과 경멸감을 나타냄”으로 기술될 수 있다. (평점 기록지 참고)

    그 다음 단계인 평점은 아래의 척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를 통해서 해당 영역에서 이 손상 정도를 측정하게 된다.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익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x. 확인불가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SSCT에서의 평점 예시 참고)

     

    ◆ 이런 과정을 통해서 가장 많이 손상된 태도를 보이는 영역에 대한 기술과 반응 내용에서 드러나는 태도들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기술이 가능해 진다. 전자는 피검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후자는 역동적인 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보자.

    어떤 피검자의 반응을 보면,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매우 신경질적”이며 “예쁘다”라고 기술하였고, ‘대부분의 어머니들이란’ “자신의 아이들을 지나치게 사랑해서 아이들을 망친다”라고 하였다.

    또한 이 피검자는 ‘자기의 가족들이’ “좋다”고 하고 있지만 가족들이 그를 마치 “어린아이 대하듯이 다룬다”라고 기술하였다. 한편 ‘여자들이란’ “신뢰할 수 없고 진실 되지 않다”고 기술하고 있어, 여성들에 대한 극단적인 적대감을 가지고 있음이 시사된다.

    결혼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데 “모든 것이 미리 잘 준비된다면 좋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완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상급자를 다소 경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싫어하는 사람들’은 “예쁜 사람들”이며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부당하게 취급받은 것”이다. 그는 자기자신을 “두려워”하며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포기해 버린다”. 그러나 그는 “어떤 것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언젠가 그는 자기가 “백만장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어, 미래에 대한 태도는 피상적이고 다소 비현실적인 낙관주의를 보이고 있다.

    이런 식으로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는 태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 이렇게 SSCT 자체의 반응을 단독으로 분석하는 것도 유용하지만, 다른 투사적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서 피검자에 대한 더욱 풍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투사적 검사에서는 자극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투사되는 의식수준에 차이가 나타난다. 로샤 검사는 성격이 기본구조와 원초적 욕구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해주며, TAT는 문제의 역동적인 측면과 관련된 자료들을 이끌어낸다. 한편, 문장완성 검사는 의식적, 전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준다.

    예를 들어, 한 환자가 로샤 반응에서 상당한 적대감을 나타내면서, 8번 카드에서는 두 마리의 동물들이 “먹이를 게걸스럽게 먹고 있다”고 하였고 10번 카드의 상단 부분에는 “사람을 질식시키는 기구”가 보인다고 하였다. TAT에서도 폭력, 강간, 살인의 주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났으나, 문장완성검사에서는 과장된 이타주의와 이상주의를 반영하는 반응들을 보였다. 이러한 경우 이 피검자가 자신의 폭력적인 공격충동을 반동형성의 방어기제를 통해 조절하고 있다는 해석적 가설을 세워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문장완성 검사에서는 우선 이를 기초로 성격구조에 대한 추론을 하고 이 추론을 다른 검사들로부터 얻어진 결론들과 종합하여 통합적인 해석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최정윤(2002).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강봉규(2001).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참고사이트

     

    http://www.playtherapy.ne.kr/(이보연 아동가족 상담센터)

    http://www.teensoft.net(한국진로상담연구소)

    http://www.edunet4u.net/main/index.html(에듀넷)

    http://psy.nafree.net/index.html(가톨릭대 심리학과)

     

     

     

     

     

     

     

    SSCT 평점 기록지

     

    피험자 이름: 성별: 나이: 날짜: 시간:

     

    *일러두기: 부적절한 반응이나 발현된 갈등 등의 요소를 고려하고 검사자의 판단에 근거하여, 다음 척도에 따라 아래의 범주들에 대해서 평점한다.

     

    2. 심한 손상. 이 영역의 정서적 갈등을 다루기 위해서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임.

    1. 경미한 손상. 이 영역에 대한 정서적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치료적 도움 없이 이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0. 이 영역에서 유의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음.

    × 확인 불능. 충분한 증거가 부족함.

     

    어머니에 대한 태도 평점:

    13. 나의 어머니는

    26. 어머니와 나는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2. 내 생각에는 가끔 아버지는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50. 아버지와 나는

    -해석적 요약:

     

    가족들에 대한 태도 평점: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해석적 요약:

     

    여성에 대한 태도 평점: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해석적 요약:

     

    남성에 대한 태도 평점:

    8. 남자에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해석적 요약:

     

    이성 관계 및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평점: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47. 나의 성생활은

    -해석적 요약: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대인자각) 평점: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해석적 요약:

     

    권위자에 대한 태도 평점:

    3. 우리 윗사람들은

    31.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해석적 요약:

     

    두려움에 대한 태도 평점: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쌀 때

    -해석적 요약:

     

    죄책감에 대한 태도 평점: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해석적 요약: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 평점:

    1.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해석적 요약:

     

    과거에 대한 태도 평점:

    7. 내가 어렸을 때는

    33. 내가 다시 젊어진다면

    45.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해석적 요약:

     

    미래에 대한 태도 평점:

    4. 나의 장래는

    11. 내가 늘 원하기는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28. 언젠가 나는

    -해석적 요약:

     

    목표에 대한 태도 평점:

    30. 나의 야망은

    41.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

    42. 내가 늙으면

    -해석적 요약:

    .............................................................................

    일반적 요약

     

    1. 주된 갈등과 혼란

    2. 태도간의 상호관계

    3. 성격구조

    a) 내적 충동과 외적 자극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정도

    b) 정서적 적응

    c) 성숙도

    d) 현실검증 수준

    e) 갈등을 표현하는 방법

     

     

     

    SSCT의 평점 예

     

     

    어머니에 대한 태도 (평점: )

    13. 나의 어머니는 “잔소리하는 여자이다”.

    26. 어머니와 나는 “서로 다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자녀들에게 매우 의존적이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좋아하지 않는다”

    -해석적 요약:

     

    어머니에 대한 태도 (평점: )

    13. 나의 어머니는 “검소하다”

    26. 어머니와 나는 “견해는 나와 다르지만 좋은 친구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사랑으로 그들의 이성을 황폐화시킨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해석적 요약:

     

    어머니에 대한 태도 (평점: )

    13. 나의 어머니는 “훌륭하다”.

    26. 어머니와 나는 “아주 좋은(대단한) 친구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허세가 있다고 생각한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나의 아버지가 좋다”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일을 하지 않는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형편없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죽는 것이다”

    50. 아버지와 나는 “사이가 좋지 않다”

    -해석적 요약: .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허세가 있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자식들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주지 않는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무응답)

    50. 아버지와 나는 “부자지간이다”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태도 (평점: )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유머가 부족하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지금의 아버지다”

    50. 아버지와 나는 “좋은 관계이다”

    -해석적 요약:

     

    가족에 대한 태도 (평점: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서로 많은 시간 함께 지내지 않는다”

    27.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이방인처럼 본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근심을 갖고 있다”

    57. 내가 어렸을 때 나의 가족은, “흩어져 있었고 정착하지 못했다”

    -해석적 요약:

     

    가족에 대한 태도 (평점: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괜찮은 편이다”

    27. 우리 가족이 나를 “어린 소년처럼 다룬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우리 가족과 같다”

    57.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내게 잘 대해 주었다”

    -해석적 요약:

     

    가족에 대한 태도 (평점: )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나의 가족은, “매우 훌룽하다”

    27. 우리 가족이 나를 “친한 친구처럼 대한다”

    42.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좋은 사람들이라고 알고 있다”

    57. 내가 어렸을 때 나의 가족은 “많이 이사를 했다”

    -해석적 요약: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힐금 보고 지나간다”

    26. 결혼 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 “늘 생각하는 어떤 것이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상관없다”

    56. 나의 성생활은 “자랑할만한 것이 없다”

    -해석적 요약: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

    26. 결혼 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두 사람이 서로의 반쪽을 만난다면 즐거울 수 있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더 만족했을 것이다”

    56. 나의 성생활은 “매우 재미있지 않다”

    -해석적 요약: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 (평점: )

    11.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만족한다”

    26. 결혼 생활에 대한 내 생각은 “훌륭한 경험이다”

    41. 내가 성교를 했다면 “하지 않았다”

    56. 나의 성생활은 “행복하다”

    -해석적 요약: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 (평점: )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당신을 구출해 줄 것이다”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나를 주시하는 사람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믿을 수 없다“

    -해석적 요약: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 (평점: )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진실한 친구이다”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거짓말쟁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때때로 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해석적 요약: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 (평점: )

    8.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나를 도와준다”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시끄러운 사람이다”

    38.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나와 친하다”

    53.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나를 찾는다”

    -해석적 요약:

     

     

    ◐ 문장완성 검사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 다음의 기술된 문장은 빠져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면 됩니다.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되도록 빨리 하십시오.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3. 우리 윗 사람들은

    4. 나의 장래는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7. 내가 어렸을 때는

    8. 남자에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11. 내가 늘 원하기는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13. 나의 어머니는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26. 어머니와 나는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28. 언젠가 나는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30. 나의 야망은

    31. 윗 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33. 내가 다시 젊어진다면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36. 완전한 남성상(男性像)은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41.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

    42. 내가 늙으면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싸일 때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45. 생생한 어린시절의 기억은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47. 나의 성생활은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50. 아버지와 나는

    1. 어린이 시절

    2. 친구와 어울리면

    3. 아버지는

    4. 내가 알고 싶은 것은

    5. 다른 집에 비하여 우리 집은

    6. 밤이 되면

    7. 가족은

    8. 내가 좋아하는 것은

    9. 내가 자랑하고 싶은 것은

    10. 선생님은

    11. 십년 뒤

    12. 어머니는

    13. 학교에서는

    14. 한가한 때

    15. 소년은

    16. 할 수 있다면

    17. 친구들은

    18. 부모에게 야단 맞으면

    19. 곧잘 다른 사람에게서 나는

    20. 어른은

    21. 잊혀지지 않는 것은

    22. 학교에서 자주 말 듣는 것은

    23. 나의 얼굴은

    24. 남에게 미움을 받으면

    25. 소녀는

    26. 여기에서는

    27. 공부

    28. 내가 싫은 것은

    29. 나의 형제

    30. 내가 만일

     

     

    ◐ 문장완성 검사(아동용) ◑

     

    이름 _______________ 연령 __________ 성별 _________________

     

    다음에 여러 가지 이완성 문장이 적혀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고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 을 적어서 문장을 만드세요.

     

    출처 : 어둠 속에 갇힌 불꽃
    글쓴이 : 정중규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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