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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3. 31. 07:42
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
1. 배경
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는 140년 Hathaway와 Mckinley가 정신의학 분야와 일반의료 분야에서 환자들의 임상진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그래서 척도는 경험적 접근방식으로 분석되고 구성되었다. 즉, 검사제작자가 이론적 배경에 따라 문항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정신장애군과 정상인군을 변별해주는 문항들의 통계적 결과에 따라 선택을 하였다.
2. 제작과정
원문항에서 임상사례, 교과서, 다른 검사들을 검토하여 임상진단과 관련된다고 생각되는 504개의 문항을 채택한다. 이를 정상성인집단과 준거집단(예를 들어 우울장애집단)에게 실시하여 두 집단을 변별해주는 문항 등을 선정하여 임상척도를 구성한다. 임상척도는 Hs(건강염려증), D(우울증), Hy(히스테리), Pd(반사회성), Pa(편집증), Pt(강박증), Sc(정신분열증), Ma(경조증)이다.
3. 활용
MMPI의 임상 척도들은 경험적 접근방식으로 구성되었으므로 피검자들이 지니고 있는 우울증, 심기증, 반사회성, 정신분열증, 조증과 같은 임상적인 증후군을 평가해주고 1940년대 당시의 진단범주에 따라 임상진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4. 단점 & 활용
① MMPI는 단일 척도의 상승을 통한 정신장애를 구별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목적 하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사용되었을 때, 하나의 척도에서 점수가 높은 환자들이 다른 척도에서도 점수가 상승되는 경향이 있었고, 어떤 환자는 기대되는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보이지 않았으며, ‘정상인’도 하나 이상의 척도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 이러한 점들 때문에 MMPI는 원래 의도한 목적과는 다르게 피검자가 어떤 특정한 척도에서 일정한 점수를 얻게 되면 임상가는 사전 연구와 임상경험을 통하여 그 척도에서 유사한 점수를 얻었던 사람들에게서 밝혀졌던 특성과 행동을 그 피검자에게도 적용하여 임상적 장면에서의 효용성을 높이게 한다.
② 각 프로파일에서 진술되는 행동기술적 내용들이 대체로 전형적인 환자의 경우 그러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며 대체로 전형적인 환자의 경우 그러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란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즉, 선행연구들이 있다하더라도 이것들이 모든 환자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구들이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예로 이러한 연구들이 한국인에게 적용이 되려 한다면 MMPI의 내용에 국내의 연구자료들이 축적되어야 한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5. MMPI-2 제작
MMPI-2는 검사의 적용범위와 유용성과 수용성은 확대시키면서 원검사를 유지시키려는 목적 아래 개정작업이 시행되었다.
① 현재 사용되고 있는 타당도, 임상척도, 그리고 특수 척도들을 유지한다.
② 시대에 어울리지 않거나 부자연스런, 그리고 남녀차별적인 문항들을 적절하게 개정한다.
③ 새로운 내용을 추가시킨다(예를 들면 치료에 대한 순응, 변화에 대한 수용, 대인관계문제, 작업태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154개의 문항을 추가한다).
④ 새로운 규준을 만든다. 원래의 ‘미네소타 정상인집단’은 지역적이고 편협된 소수의 표본들이었다(1980년 미국 인구조사자료를 참고로 하여 대표성 있는 집단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⑤ MMPI를 성인형과 청소년형으로 구분해서 만들고 청소년형은 이 연령층에 알맞은 문항을 포함시킨다. 즉, 기본적인 MMPI문항이외에 치료 순응성에 관한 50문항과 청소년의 관심과 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104개의 문항을 새로 첨가하였다.
6. MMPI의 타당도 및 임상척도, 특수척도, 내용척도
하위척도는 사례분석 뿐만 아니라 임상연구에도 유용하므로 이러한 하위척도의 문항번호, 하위척도 명칭, 하위척도가 측정하는 내용과 행동기술 등이 자세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 또한 MMPI가 한국형으로 표준화되는 과정에서 문항 내용의 변화가 있었고 원문항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원래의 의미가 변화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척도명
기호
약자
척도내용과 행동기술
타당도 척도
알 수 없다
?
응답하지 않은 문항
부인척도
L
보다 단순하고 의식적인 ‘모범적’ 수행
F 척도
F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드물게 반응
K 척도
K
비협조적, 저항적인 태도
임상척도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
1
Hs
만성적인 경향을 가진 신체증상 호소
우울증(Depression)
2
D
심리적 고통, 죄책감
히스테리(Hysteria)
3
Hy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
반사회성(Psychopathic Devitate)
4
Pd
신뢰할 수 없지만 솔직, 담백
남성특성-여성특성(Masculinity-Feminity)
5
Mf
전통적 여성과 남성상에 맞지 않다
편집증(Paranoia)
6
Pa
의심이 많고 바탕에 적대감이 있다
강박증(Psychasthenia)
7
Pt
융통성 결여, 심기증, 불안, 강박증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8
Sc
정신분열성 생활방식, 예술가는 올라감
경조증(Hypomania)
9
Ma
사교적이며 외향적, 낙관적인 상태
내향성(Social Introversion)
0
Si
피상적인 대인관계
7. MMPI 검사시행 및 행동관찰
MMPI는 임상가에 따라 다른 검사보다 먼저 실시되거나 다른 검사를 마친 다음에 실시될 수 있다. 이러한 MMPI 검사시행 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① MMPI의 검사의 시작은 MMPI를 건네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즉, 피검사자에게 처음 MMPI를 소개하는 시간과 상관없이 검사자가 소개하는 방식과 태도가 피검사자로 하여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즉, 전문가의 태도여하에 따라 피검사자의 대표적 행동의 표집 여부가 결정되므로 임상현장에서 주의해야 한다.
② MMPI를 완성 후 검사응답지를 제출하는 경우 검사자는 검사지가 적절하게 응답되었는지 검사지가 깨끗한지, 기록사항이 완전히 작성되었는지 혹은 의문사항은 없지는 등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검토는 검사의 타당성 척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내담자나 화자의 행동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③ MMPI의 시행은 30분 혹은 1시간 내에 완성된다. 그러나 며칠동안이나 완성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환자가 검사에 대해 저항을 느끼고 검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이다. 이와 반대로 검사가 시행과 동시에 완료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검사응답지를 아무렇게나 응답한 경우이다.
덧붙여 의존적인 내담자나 환자는 검사자가 검사를 읽어주거나 응답을 기록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하며 강한 관심을 얻고자 하는 내담자나 환자는 몇 번씩 중요하지도 않은 질문을 하기도 한다. 물론 지나치게 강박적인 경우 이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
8. MMPI 해석방식
형태해석과 내용에 근거한 해석으로 이루어지는데, 보통 MMPI에서는 형태해석이 중요한 점으로 부각된다.
형태해석이란 임상척도 간 상관관계나 임상증후군간 중복 때문에 앞서 지적된 바와 같이 피검자의 MMPI 결과는 몇 개의 척도가 동시에 하나의 형태를 이루면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임상척도 가운데 척도 6과 척도 8이 함께 상승한 경우 편집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MMPI 프로파일에서 공통 형태를 보이는 피검자들은 문제와 증후, 성격특징에 있어서 서로 유사하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MMPI의 형태적 해석이 선호되고 있다.
내용에 근거한 해석이란 요인분석적 접근, 내용분석에 대한 논리적 접근, 내용해석에 대한 ‘결정문항’ 접근이 있다.
9. MMPI의 해석전략
MMPI는 피검자에 대한 가설을 제공하지 피검자에 대한 확실하고 완전한 해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 해석과정에서 임상가는 해석내용을 신중하고 깊게 다루어야 한다.
① 일반적으로 소요되는 1시간 혹은 1시간 30분 보다 길게 소요된다면 운동지연이나 혼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지나치게 짧은 시간은 무성의한 혹은 충동적 응답이라 볼 수 있다.
② 검사수행의 태도는 일차적으로 척도 L, F, K의 점수를 기초로 검토되는데, 무응답척도(?)가 높은 경우는 피검사자가 우유부단함이나 양가적인 점을 감추고자 할 때 나타나며, L척도가 높은 경우는 피검자가 가진 사소한 단점마저 부인하는 경우이다. F척도가 높은 경우는 피검자가 이탈된 방향으로 태도나 행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낮은 경우는 일반인보다 이탈된 행동이나 태도를 더 적게 인정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지나치게 방어적이라는 점이다. K척도는 부적절함을 부정하는 척도를 말한다.
③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호의적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경우는 L, K 점수가 높고 F점수가 낮은 V자형 프로파일을 보이는 반면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이거나 자신의 문제를 과장하는 태도를 취하고 이러한 목적으로 검사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는 타당도 척도가 ∧형 프로파일을 보이게 된다.
웩슬러 지능검사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1. 배경
David Wechsler에 의해 1930년대 중반부터 비네지능검사와 군대용 알파검사, 군대용동작성 검사로부터 문항을 수집하는 작업을 거쳐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Form Ⅰ, 즉 W-B-Ⅰ(1939)가 제작되었다.
한국웩슬러지능검사(K-WAIS: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은 웩슬러지능검사의 개정판의 검사의 목적 및 기본 절차, 각 검사별 목표 및 채점 원칙 등의 기준을 따라면서도 실제 문항은 가능한 한 한국인에게 적절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문항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새로 선정된 문항의 채점 원칙은 일차적으로 WAIS-R 채점 기준에 따르고 경우에 따라서는 표준화 과정에서 수집된 새로운 자료의 분석 결과에 따라 결정되었다.
2. 웩슬러지능검사의 기본적 입장
① 지능검사는 목적적이고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개인의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과제들로 구성된 정신기능 측정검사이다.
② 지능은 다요인적 multifaceted이고 중다결정적 multidetermined이며 특정한 능력이 아닌 전체적인 능력 overall competency, global capacity이다.
③ 지능은 전체 성격의 일부 요소로서 인지적 요인뿐만 아니라 비지적 요인들-불안, 지구력, 목표 자각, 기타 정의적 성향 등-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지능검사는 이러한 비지적 요인도 평가하게 된다.
3. K-WAIS의 각 소검사의 문항구성
소검사
문항수
측 정 내 용
기본지식(Information)
숫자외우기((Digit Span)
어휘문제(Vocabulary)
산수문제(Arithmetic)
이해문제
(Comprehension)
공통성문제(Similarity)
29
14
35
16
16
14
개인이 소유한 기본지식의 정도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력
일반지능의 주요 지표, 학습능력과 일반 개념의 정도
수개념의 이해와 주의집중력
일상경험의 응용능력과 도덕적, 윤리적 판단능력
유사성의 파악능력과 추상적 사고능력
빠진곳찾기(Picture Completion)
차례맞추기(Picture Arrangement)
토막짜기(Block Design)
모양맞추기(Object Assembly)
바꿔쓰기(Digit Symbol)
20
10
9
4
93
사물의 본질, 비본질 부분을 구별하는 능력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계획능력
지각적 구성능력과 공간적 표상능력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운동협응능력
단기기억 및 민첩성, 시각-운동협응능력
4. 웩슬러지능검사의 시행
일반적으로 웩슬러지능검사를 시행하는데 1시간 내지 1시간 30분이 소요되며 이는 임상가 뿐만 아니라 피검자에게도 상당한 투자를 요구하는 어려운 작업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이 실제로 유용한 결과를 가져다주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검사수행과 해석이 필요하다.
1) 시행 및 채점 상 주의사항
① 검사 시행의 표준 절차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요강에 제시되는 검사 시행의 표준 절차를 익히고 암기하여 실제 검사를 시행할 때는 검사 요강을 보지 않고 자동적으로 수행할 정도로까지 표준절차에 익숙해져야 한다.
② 검사가 시행되는 방은 조명이 잘 되어 있고 환기가 잘 되어야 하고 가능한 조용해야 하며 피검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자극이 없어야 한다.
③ 지능검사는 피검자의 최대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대략 이 검사는 문제에 대해 답을 말하거나 동작으로 문제를 푸는 작업이 요구된다는 점을 미리 알려주도록 되어 있다.
④ 지능검사의 시행을 불가피하게 중단해야 할 상황에서는 중단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검사 시행이 피검자보다 더 중요한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⑤ 검사자는 철저하게 채점의 원리를 파악하고 독특한 반응들을 채점 원리에 따라 정확하게 채점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5. 웩슬러지능검사의 해석방식
1) 양적 분석
① 병전 지능의 추정
지능검사를 시행하고 난 다음 피검자의 원래의 지능수준을 추정하여 현재의 지능수준과의 차이를 계산해 봄으로써 급성적, 만성적 병적 결과, 지능의 유지나 퇴보 정도를 추정한다. 원래의 지능수준은 어휘문제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원래의 지능과 현재의 지능지수가 15점 이상 차이가 난다면 유의한 지적 기능의 저하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급성: 혼란이 심하다(부모도 몰라본다). 지능이 많이 낮아진 상태이다.
만성: 급한 증상은 없다(엉뚱한 소리등도 하지 않는다). 표정이나 감정의 분화가 나타나고 사회적 현실을 도피한다. 이러한 증상이 되풀이 될 때는 급성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② 현재지능
현재 지능은 언어성지능, 동작성지능, 전체지능지수, 백분위, 표준 측정오차범위를 밝히는 방식으로 기술된다. 언어성검사는 고도로 조직화된 능력 즉 아동기부터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요구하며, 동작성검사는 비교적 덜 조직화된, 즉각적인 문제해결 능력, 과거 축적된 지식의 활용, 즉각적인 대처 능력을 요구한다.
2) 질적 분석반응 내용, 반응 방식, 언어적 표현방식, 검사 행동방식 등을 기초로 하여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쉬운 문항에 실패하고 어려우 문항에 성공하는 경우, 드물거나 기괴한 내용을 응답하는 경우, 한 문항에 대해 강박적으로 여러 가지 응답을 나열하는 경우, 잘 모르면서 짐작으로 응답하는 경우, 지나치게 구체화된 응답을 하는 경우, 정서적인 응답을 하는 경우, 반항적인 내용의 응답을 하는 경우, 차례맞추기에서 순서는 제대로 맞추었으나 적절한 설명은 하지 못하는 경우 등 여러 경우가 있다.
6. 웩슬러지능검사 해석의 실제
1) 지능지수
① 전체 지능지수, 지능수준, 백분위, 오차범위에 따라 기술한다. 이처럼 개인의 전체 지능점수를 측정오차가 있는 범위로 기술함으로서 단일한 지능점수를 절대적인 평가치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지능의 분류 수준을 알 수 있다.
② 언어성지능과 동작성지능의 차이가 유의한 수준일 경우 임상적 진단 자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검토해 보아야 하며, 비정상적 수준의 차이인지 검토해야 한다.
2) 언어성과 동작성 IQ의 비정상적 차이(21점)
① 동작성 IQ가 높은 경우
이러한 경우는 결정적 지능에 비해 유동적 지능이 우세한 경우로써 자폐증, 학습장애, 반사회적 행동, 정신지체, 미숙련 작업요인이 제시된다.
② 언어성 IQ가 높은 경우
대체로 정신장애자의 경우 이러한 경향을 보이는데, 이와 반대로 동작성지능이 저하되는 가장 대표적인 정신장애는 우울증(Zimmerman와 Woo-Sam 1973)으로서 이러한 결과는 집중력의 저하, 불안, 낮은 동기로 인한 정신성 운동지연을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신분열증과 동작의 협응장애가 있는 경우 동작성지능의 저하가 초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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