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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즈베키스탄 사회문화
    ──•▶강의 자료방/다문화 이해하기 2010. 6. 30. 00:12

     

    작가: 키키 김태곤

     

    사회·문화
     


    ■ 국민성

    o 시와 노래를 즐기는 민족으로서 “시와 노래 없이는 살수 없다”는 격언도 전래

    o 이웃이 어려울때 서로 도우며(「하샤르」 : ‘서로 협동한다’는 의미), 손님에 대한 접대가 극진하고, 노인과 부모공경의 동양예절 유지

    ※ 가족중심의 생활, 부모에 대한 공경, 가부장적 사회, 男兒 선호사상 등

    o 천성이 온화하고 낙천적인 측면이 있으며 자원이 풍부한 반면에 노동생산성은 낮은 편

    ■ 인 구

    o 125개 多민족으로 구성 : 우즈벡人(71.4%), 러시아人(6.3%), 타지크人(4.7%), 카자흐人(3.9%), 유태人(0.3%), 고려인(0.9%, 약 23만명)

    o 인구 증가율 1.65%, 출생율 26명/1,000명, 사망률 8명/1,000명, 평균수명 64.1세(남자 60.67세, 여자 67.69세)

    ■ 교 육

    o 91년 독립이후, 교육제도 개혁 단행

    - 우즈벡 역사․문화, 로마문자 차용, 의무교육 단축(11년

    → 9년)

    o 높은 교육수준

    - 학생수가 전체인구의 50% 차지(’01년 기준), 평균 취학기간 11.4년, 문자해독률 99.1%, 교육비용은 국내총생산의 7.9%

     
    ■ 종  교
      o 고대에 조로아스터敎와 불교의 영향을 받았고, 8-9C 아랍의 침략 이후 이슬람化
      o 獨立이후 이슬람 부흥운동이 일어나 타쉬켄트, 사마르칸드, 부하라 등지에서 자발적 이슬람 교육과 여성들의 베일 착용이 증가 추세

        ※ 카리모프 대통령은 철저한 政․敎분리로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정치불안요소를 원칙적으로 배제함으로써, 대다수 국민들이 종교정책을 지지
      o 현재 우즈벡人 88%가 무슬림(수니파 70%, 시아파 20%)이나 정부는 인접 타지키스탄․아프간으로부터 과격 시아파 원리주의 확산을 경계
    ■ 문  화
    【 전통 문화 】
      o 독립이후 전통 회교문화가 복원되고 터키, 이란 등 외부 이슬람세계와의 교류확대로 현대 중앙아 회교문화의 중심지로 부상
      o 우즈벡 민요(3/4박자)와 전통춤(페르가나 춤과 호레즘 춤)이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주요 가무

     o 봄축제, 튤립축제, 면화 추수감사 축제, 종교적 명절 등을 기념하며, 명절에는 “차반”이라 불리는 전통의상을 입고 노래와 춤을 향유
     o 손님의 술잔에 첨잔을 하는 것이 예의이며, “원샷”을 하는 것은 상대방과 술을 안마신다는 의미로 결례

     

     
      o 인사법은 악수를 하거나 가까운 남자끼리는 뺨을 우-좌-우 순서로 3번 살짝 대고, 악수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오른손을 왼쪽 가슴에 대는 자세를 취해 인사
        ※ 단, 문지방 등 경계선 위에서 악수하는 것은 결례
      o 남녀 내외풍습의 잔재로, 여성과의 인사는 가볍게 하고, 베일을 쓴 여성과의 신체접촉은 삼가(악수는 무방)
      o 회교도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대신 양고기 요리가 많으며, 대표적 음식인 플롭(볶음밥의 일종)은 주인이 직접 손님에게 만들어 접대
        ※ 이슬람의 보편적 요리인‘샤쉴릭’,‘카봅(케밥)’,‘라그만(고기국수)’도 즐겨먹는 음식
      o 결혼식은 더위를 피해 주로 밤에 성대한 음식과 음악을 겸한 피로연을 개최하며, 장례식은 소련시절 서구식으로 많이 변하였으나, 최근 회교전통에 따른 장례로 복원 추세
    【 시장 문화 】
      o “바자르”라 불리는 노천시장이 “商品 賣買의 장”을 넘어 “의사 소통의 장”으로 역할
      o 우즈벡人의 대표적인 오락거리가 다방과 시장에서 시간 보내기일 정도로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

    【 마을 조직 문화 】
      o “마할라(‘마을’을 뜻함)”라 불리는 단위 조직을 형성하여 정보 교류 및 의사 소통을 통해 유대 관계를 강화
      o ‘마할라’의 장은 각 마을에서 존경받는 인물을 추대함으로써 마할라의 통솔 및 결속력을 강화, 유목민들의 ‘유르트’ 문화와 흡사


      【 손님 접대 】
      o 집에 손님이 가득한 것을 축복으로 여겨 가난한 사람도 여행객들에게 음식과 생필품을 후히 제공
      o 손님이 오면 온 가족이 손님접대에 집중하며, 낮은 테이블(혹은 매트위의 천)에 음식을 가득 차려내고 3-4시간 동안 담소하면서 식사
      o 접대 순서
       - ① 기도 : 손님이 들어오면 이슬람식으로 기도 ② 차이(茶) : 주인은 차에 물을 붓고 따라내기를 세 번 한 후 차례로 차를 대접
       - ③ 빵 : 주인이 ‘논’이라 불리는 빵을 찢는 것이 식사의 시작 ④ 주요리 : 모든 음식은 공동으로 먹으며 순서대로 돌리고 ⑤ 마무리 : 차와 기도로 식사를 정리
      o 주요 음식
       - 논(리뾰슈카) : 진흙가마에서 구운 납작하고 넓은 빵
       - 솜사 : 얇은 밀가루 반죽에 기름을 골고루 묻혀 고기, 양파 다진것을 넣고 세모나 둥글게 화덕에 구운 빵

      

     - 쁠로프 : 당근, 양파, 고기와 함께 볶은 밥
     - 슈르파 : 토마토, 완두콩, 당근을 넣은 고기스프
     - 라그만 : 고기, 야채, 국수를 넣은 매운 스튜
     - 코블갼-라그만 : 국물이 없는 볶은 라그만 요리
     - 추츠바라 : 다진 고기, 양파, 향신료를 넣은 만두

      - 코존카봅 : 고기, 각종 야채, 마늘, 향신료 등을 항아리에 넣고 봉한 다음 몇 시간동안 약한 불에 익힌 요리
       - 샤쉴릭 : 향신료로 양념한 양고기, 소고기 등을 꼬치에 끼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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