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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처럼 청중을 사로잡자──•▶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1. 8. 4. 08:31
스티브 잡스처럼 청중을 사로잡자
49호(2010.01.15) / 권춘오
애플의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으로 꼽힌다. 사람들은 오로지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려고 신제품 발표회 전날 밤부터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린다. 유튜브에 게시된 클립 중 잡스에 대한 내용이 무려 2만여 건에 이른다. MS의 CEO인 스티브 발머의 클립이 940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잡스는 재능과 카리스마로 자기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매력적인 선동가다.
철저하고 조리 있으면서 감동과 강력한 호소력, 뛰어난 성과까지 담보하는 잡스만의 프레젠테이션 비결은 무엇일까.첫째, 청중이 지루해할 틈을 주지 말라. 제품 특징이나 장점만 말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잡스는 무대에서 청중이 빠져들 수밖에 없는 스토리를 만든다. 잡스는 무대에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무대에서 동원할 제품들이 무엇인지 살핀다. 또 제품을 실제로 보여줄 수 있는 비디오 클립과 기타 다양한 시각적 소품을 동원하기까지 한다. 이는 극적 효과와 흥미를 더한다.특히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0분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잡스는 모든 프레젠테이션에서 10분마다 각기 다른 요소를 소개한다. 그는 이러한 ‘10분의 법칙’을 지키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이 길어지면 제품 시연이나 연사 초청, 비디오 클립 등으로 내용을 소개하며 속도를 조절한다.청중들은 즐거움과 동시에 정보를 원한다. 특히 그들은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싶어 한다. 잡스는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이라고 말하면서 조심스럽게 결론을 도출한다. 프레젠테이션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전문 용어는 버리고 쉽게 설명하는 게 중요하다.둘째, 트위터처럼 짧고 쉬우면서 강한 문구를 동원하라. 잡스는 140자 미만의 글자를 사용하는 트위터 게시물과 딱 들어맞는 헤드라인 작성에 탁월하다. 그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언론에 보도되었으면 하는 헤드라인을 구상한다.'──•▶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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