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울증의 자가 진단법 ^-^──•▶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3. 12. 08:47
■우울증의 자가 진단법
① 계속되는 우울, 불안 혹은 공허감
② 절망적인 느낌, 염세적 사고
③ 죄책감, 무가치 혹은 무기력감
④ 성생활을 포함해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 생활에서 의욕·흥미 상실
⑤ 불면, 아침에 일찍 깨거나 과다한 수면
⑥ 식욕·체중 감소, 과식이나 체중 증가
⑦ 힘이 없고 피로하며 몸이 처지는 기분
⑧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자살 기도
⑨ 초조감, 쉽게 짜증이 남
⑩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의사 결정의 어려움
※ 위 증상은 미국 국립정신보건원(NIMH)이 제시한 것으로 4∼5개 이상의 증상이 있으면 우울증일 가능성 높다.
■우울증 환자가 스스로 자신을 돕는 방법
① 너무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거나 과중한 책임감을 갖지 않는다.
② 큰 업무를 작게 나누어서 우선 순위를 정하고,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한다.
③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기대가 너무 크면 실패감도 커진다.
④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한다. 혼자 지내는 것보다 훨씬 이롭다.
⑤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활동에 참가한다. 운동, 영화, 종교, 사회 활동 등 어떤 것도 좋으나 무리하거나 즉시 기분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초조해할 필요가 없다.
⑥ 직업을 바꾼다든가, 결혼 혹은 이혼과 같은 일생에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자신을 잘 알거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의사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상의한다. 어떤 경우에는 우울 증세가 좋아질 때까지 중요한 결정을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⑦ 우울 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고,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자신을 비난하지 않는다.
⑧ 자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것은 우울증의 증상이고 우울증이 치료되면 없어질 것이다.'──•▶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 역할 발달 단계 (0) 2010.03.18 [프로이트]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0) 2010.03.18 혈액형 관계학 (0) 2010.03.11 나와 배우자의 욕구강도 프로파일! (0) 2010.03.08 왜 나를 말하기를 두려워하는가? (0) 2010.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