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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상담사 시험!!──•▶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6. 9. 16:45
1. 다문화가정상담사란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목적과 정의에 규정된 각국에서 온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새터민 가족 및 그 자녀들이 언어, 교육, 경제, 문화적인 문제 등의 어려움으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에게 가정 및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고 정부나 학교 및 민간지원센터의 인력 수요에 맞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 상담을 해 주는 사람으로 자격기본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고 직무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말한다.
2. 다문화가정상담사의 자격제도 탄생배경과 전망21세기 한국사회는 다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또는 새터민 등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의 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에 따른 반영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나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겪는 언어, 가족관계, 경제, 문화 충격 등의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외국인의 보호와 사회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정책은 대부분 이주근로자나 결혼이민자 그리고 새터민 등, 수혜의 대상인 취약계층들을 대상으로 삼아왔다. 소외계층인 이주근로자들은 한국의 언어와 문화 등을 익힘으로써 종주국인 한국에서 안정되고 잘 정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을 다문화교육으로 이해하는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복지정책은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직업훈련이나 인권보호 운동뿐만 아니라 이주근로자들의 노동조건의 개선이나 체류조건의 완화 등으로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주근로자들이 종주국의 문화와 관습을 익히듯 일반인 들 역시 그들의 이질적인 문화도 우리 땅에서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난 10년 사이에 우리 농촌공동체에서는 고령화와 인구 역외 유출, 결혼이주여성의 증가 등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이 변화의 중심에 다문화가정이 자리 잡고 있다. 지금은 농촌에서 결혼하는 부부 5쌍 중 2쌍이 국제결혼이다. 9명중 1명이 문화 간 결혼 추세이나 2020년 5명중 1명이 문화 간 결혼을 하게 된다. 앞으로 국민의 20%가 이주여성과 그들의 아이로 이루어지고 농촌의 경우 80%이상이 다문화 가족으로 구성되어질 전망이다.
국내 거주 외국인은 120만여 명에 이르면서 전체 인구의 2%를 넘어서고 있다. 2008년 6월말 현재 12만 6천여 명의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살고 있다. 우리는 일상적 삶 속에서 조선족 동포(47.4%), 중국(17.3%), 일본(10.6%), 필리핀(8.2%), 베트남(7%) 등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온 결혼이주여성들과 한국인 남편, 그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들을 자연스럽게 이웃으로, 친구로, 직장 동료로 만난다. 한국사회는 이제 명실 공히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다문화가정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런저런 형태의 갈등들을 방치하여 왔다. 결혼이주여성들은 낯선 언어와 낯선 문화·풍습으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과 남편 하나 믿고 먼 타향에 시집와 보수적인 남편 혹은 가부장적인 시댁과의 갈등으로 고통을 겪기도 한다.
지역사회가 여전히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폐쇄적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번민하는 고통을 들어줄 사람이 절실히 요구된다. 다문화 가정의 속내를 들어주는 사람은 같은 언어에, 같은 처지에, 같은 관습에서 극복 또는 극복해나가고 있는 사람으로서 다문화가정의 분열과 갈등의 관계를 경청해주고 공감, 탐색, 직면 할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 요구된다. 즉 상담을 주선하고 상담으로 다문화가정의 갈등과 문제를 회복시켜 치유해주는 다문화가정출신으로 한국의 집단적이고 가족적인 가부장문화를 극복내지는 극복 해가고 있는 결혼 이주여성 등 다문화가정의 문제를 풀어줄 것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체계적인 상담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활동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윤리적, 도덕적 자질을 갖춘 전문 자격자가 필요하게 되어 자격제도가 만들어 지게 된 것이다.
(1)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필요성
다문화 되어 가는 우리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변화해 가는 사회의 흐름에 어떻게 발맞추어 따라가야 할지 심리적 압박감이 가중된다. 다문화 가정 결혼 이주민은 특히 타국인지라 사회적 문화적인 이질감이 더욱 커서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감은 날로 증가하여 삶을 압박 받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전문적인 상담이라는 분야가 절실히 필요로 하다.
이와 같이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다문화가정 상담은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 유익을 도모하면서도 개인 스스로 모든 문제를 다루어 가는 주체가 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개인이 구성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이 회복되면 사회적 위험부담도 당연히 줄 것이며 그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 그들이 지닌 잠재적 능력을 찾아내 개발하고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다문화가정 상담사가 절실히 필요하게 된 것이다.
3. 자격기본법의 목적 및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의 역할정부는 직업의 영역이 다양화, 세분화 되면서 모든 자격 제도를 국가가 관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현행 국가자격 제도만으로는 급변하는 산업사회 수요에 대처하기 어렵다고 판단,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하는 방식으로 활성화하기로 하고 자격기본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기에 이르렀고 이에 따른 다양한 자격의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주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해 자격검정 시험을 주관할 수 있도록 사단법인 등 공익적 비영리 단체에게도 자격관리를 할 수 있도록 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민간이 시행하는 전문자격을 취득한 사람에게 일정 심사를 거쳐 국가공인자격 소지자와 동등한 대우를 해주도록 되어 있는 법 규정에 따라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격기본법 제도의 정책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는 해당 교육과 자격시험을 거쳐 소외된 다문화 가정의 복지서비스로 다문화가정의 상담 역할을 담당하는 업무의 범위를 부여하기 위한 다문화가정 상담사 자격 제도를 정착시켜 다문화가정의 상담 및 복지 분야에서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의 복지상담 서비스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으로서 21세기의 지식산업사회에 부합되는 전문가 양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협회공인 민간자격인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자격제도는 이제 제도화되어 출발하는 시점으로 시대적 요구와 함께 전문가로서 역할과 필요성이 매우 큰 만큼 빠른 시일 내 공인 민간자격 제도로 자리 잡을 것을 확신하면서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는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배출과 함께 전문적 활동과 활성화를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과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자격요건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공정하고 철저한 시험의 평가를 거쳐 심사하고 직무 교육을 통해 자질이 검증된 사람에게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자격을 부여하고 관련 기관 및 유관단체와도 유기적 관계를 정립하는 등 직무연수과정을 통해서 자질향상을 이루어낸다는 제도적 보완장치도 만들어 놓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과 가족 및 그 자녀들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 등 고차원의 전문지식과 사명감 등의 직업의식 함양을 위해 향 후 꾸준한 직무향상교육과 연수과정을 통해 이를 제도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4. 다문화가정 상담사 자격제도의 목적- 다문화 가정과 가족 및 그 자녀들의 조력자가 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 적으로 시험,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함.
-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자질과 전문가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해 공식적으로 협회 자격인증
- 다문화가정의 심리적갈등의 진단 방법 및 관리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육성
- 산업사회의 폭발적 수요 요구에 대한 상담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 다문화가정의 상담 서비스를 위해 꼭 필요한 관리자로서 참여 기회 부여
5. 다문화가정 상담사 자격 검정관리 원칙- 다문화가정의 상담심리 학문적 이론과 실무 능력 위주의 평가제도 마련
- 국가 공인 관련자격(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사 등) 검정 제도와 연계 운영
-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평생교육)과 관련업무 및 실무 경력을 최대한 반영
- 복지 및 상담 교육, 건강 관련 각 종 유사 자격소지자 경력 및 가산점 반영 마련
6. 다문화가정 상담사 자격관리 운영방침- 다문화가정 상담사 자격증의 공론화, 효용성 증대 및 직무연계활용 작업
- 건강가정지원센타 및 다문화가정지원센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단체 등 관련 업무에 다문화가 정상담사의 활 동영역 확보,
- 각 지역 민?관 협조하에 다문화가정 지원단체 등 기관에 네트워크 구축 자격자 충원토록 적극 유도
- 복지시설 및 기관, 종교단체, 병원, 민간단체 등 취업 활동 적극 추천
- 개인 및 합동 다문화가정 방문 상담 관리 프리랜서 활동적극 지원
7. 다문화가정 상담사 직무의 정의다문화가정 상담사 직무의 정의는 상담 뿐 아니라 다문화교육이 이주근로자나 결혼이민자 그리고 새터민 등에게만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이주근로자와 관련을 맺고 있는 기업주나 직장 동료, 혹은 결혼이민자의 배우자들과 그 가족 또는 그들의 자녀를 가르칠 교사, 학교행정가, 지역주민, 나아가서는 결혼정보회사 관련자들과 국제결혼 예비 신랑신부 등도 대상이 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교현장과 미디어 교육, 사회교육 등 그 교육방법과 그 교육내용이 될 다문화를 위한 교과교육도 준비되어야 한다. 예방하고 복지서비스적 차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변화를 추구하는 도움의 방법을 모색하여 관리하는 업무영역이다.
8.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직무분야다문화가정 상담 복지서비스 및 생활 지도 및 관리
9.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자격종목다문화가정 상담사
10.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진로와 전망 및 취업처(1) 진로 및 전망
우리나라 다문화 인구가 120만 여명에 이르면서 우리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 가정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됨으로서 선진 미국의 경우처럼 전문 교차문화적 전문상담사가 그 역할을 할 것이다. 1960년대 이후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교차문화적 상담은 주로 백인 상담자가 소수민족 내담자를 상담하는, 즉 소수민족 상담을 의미하였다. 교차문화적 상담은 점차 민족간의 문화적인 차이를 넘어서서 동일 민족 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나타나는 성별, 나이, 사회경제적 수준, 가치관 등 모든 문화적인 배경의 차이를 포함한 다문화 상담은 상담심리학에서 교차문화적 상담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였고 다문화 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도 다문화 상담과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인력도 같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다문화가정 상담사는 갈등과 부적응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들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로서 전망 또한 어느 직종보다 밝다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가정 상담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질 전망이다.
(2) 대상 및 취업처
건강가정지원센타, 이주여성인권센타,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타, 아동상담센타,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시설과 방과후 교실, 다문화가정 교육을 하는 지자체 등 교회 등 종교기관, 기타 다문화가정 관련 단체 운영 및 프리랜서, 자원봉사자 등```````````````````````````````````````````````````````````````````````````````````````````````````````````````````````````````````````````````````````````````````````````````
(1) 시험주관 :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
(2) 시험일시 :2010년 7월 24일(토요일)
(3) 접수기간2010년 6월 20일 ~ 2010년 7월 10일까지(도착분에 한함)
(4) 검정방법
- 다문화가정 상담사
구분
시험과목
합격결정기준(1,2차 동시시행 절대평가)
1차 - 필기시험(객관식 4지 택일형) 1) 다문화 가족복지론
2) 상담 및 심리치료
3) 아동의생활지도론
4) 인간관계론객관식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2차 - 실무시험(단답형 또는 심리검사 실시요령 등) 가족상담 및 심리검사 실 무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
※ 2차 실무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 할 수 있음.
(5) 출제기준
시험과목
문항수
평가주요내용
다문화가족 복지론 25 다문화가족과 사회복지의 개념, 현대사회의 다문화문제, 다문화가족과 의사소통, 스트레스 해소 등 다문화 가정 복지총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상담 및 심리치료 25 다문화가족상담 및 치료개요, 다문화가족상담 과정의 초기, 중기 종결, 구조적 의사소통 가족치료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유형별 다문화가족 문제상담 등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전반에 관한사항. 아동생활지도론 25 다문화가족의 아동상담, 아동의 성장환경, 문제 행동별 상담접근 방법과 생활지도 등에 관한 내용. 인간관계론 25 인간관계에 관련한 인간관계전반에 관한 내용 상담 및 심리검사 프로그램 실무 실무 다문화가정 상담관리 및 행동수정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업문제 관련검사, 아동의 심리측정 및 검사 실시, 다문화가정 교육 프로그램 활용 등 실무 '──•▶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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