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통 잘 하기 위한 3가지 비법… "쉬운 질문부터 던져라"──•▶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10. 10. 14:20
소통 잘 하기 위한 3가지 비법… "쉬운 질문부터 던져라"
日 기업 컨설팅 대가노구치 요시아키기업의 비즈니스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영업력? 아니면 기획력이나 추진력?
일본의 조직·인재 관리 전문 컨설팅 기업 'HR인스티튜트'의 노구치 요시아키(野口吉昭) 대표는"영업도, 기획도, 또 이를 추진하는 것도 모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소통)'에서 출발하니
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소통 능력은 회사의 생존력이며, 비즈니스는 곧 소통"이라는 것이 그의 경영철학이다.
소통을 위한 첫 단계는 우선 질문이다.
질문을 잘해야 뒤의 이야기가 술술 풀려나오기 마련이다.
노구치 요시아키 대표에게 '소통을 잘하기 위한 질문 비법'을 물었더니,
자신의 책 《3의 법칙》에 나온 내용처럼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상대방이 대답하고 싶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대답하기 싫은 질문을 아무리 던져 봐야 답이 나올 리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대답하기 쉬운 질문부터 하라는 것입니다.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대화가 활기를 띱니다.
반대로 처음부터 어려운 질문을 던지면 점점 대화가 힘들어집니다.
세 번째로 공통의 목표(Goal)를 만들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서로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뭔가가 없으면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업 현장의 소통 상황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다.그는 비즈니스 대화에도 기본적인 세 가지 기술(skill)이 있다고 했다.
먼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배려의 기술),본질을 서로 이해·공유하면서 의미를 확실하게 전달하며(논리의 기술),
상대방의 마음에 호소하라(정보의 기술)는 것이다.
그는 "소통은 뭔가를 탐구·추구하는 과정"이라고 했다."도요타에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뭔가를 이야기할 때 '왜(Why)'라는 말을 다섯 번 이상 하라는 겁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진짜로 중요한 본질적 원인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일본어로는 진인(眞因)이라고 합니다. 소통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진인을 찾아가는 과정이죠."
"비즈니스는 곧 소통… 이메일·문자 대신 직접 이야기하라" 보도자료에서...'──•▶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이 부부싸움에서 지는 이유 [조인스] (0) 2010.10.13 확인편향(Confirm!ation Bias) 효과 (0) 2010.10.13 『내 사람을 만드는 CEO의 습관 - 김성회 (0) 2010.10.08 맞짱을 뜨기보다 맞장구를 쳐라 -『내 사람을 만드는 CEO의 습관』 (0) 2010.10.08 자신과 삶을 부정하는 가면 -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p.187-189 (0) 201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