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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가 대교 ^-^
    ──•▶발길 따라서/경상남도 2010. 12. 20. 13:14

    거가대교는 13일 준공식을 시작으로

    부산과 거제를 잇는 대동맥의 맥박이 힘차게 뛰기 시작했다.

    가고 서고를 반복...

    1시간 거리를 4시간...왕복 9시간이 소요...

    그렇게 많은 차와 그렇게 많은 정차는 처음 경험이었다.

     

     

    거가대교는 부산 광역시 강서구 천성동의 가덕도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구간을 연결한다

    이로서 광역도로망이 구축되어 동남권역권의 산업 물류를 담당하게 되면,

    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줄고 시간은 3시간 30분이 걸리던 연결거리를 40분 대로 단축 연결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대전과 통영, 대구-부산고속도로로 연결하여 남해 경부고속도로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명)이 부산광역경제권에 묶이게 됐다.

     

     

     

    거가대로가 14일 전면 개통되면 일반 통행 차량은 물론이고  전국에서 관광 차량이 몰려들어

     이 일대가 새로운 명소로 부상할 전망이다.

    부산시와 경남도, 부산지방경찰청과 경남지방경찰청은

    거가대로 개통을 앞두고 거가대로 전 구간에 대한 교통과 안전대책은 물론이고

    접속 구간의 교통체증 등에 대비해 신호체계를 변경하는 등 교통소통대책을 추진해 왔다.

    부산시내 동서고가→가락IC→녹산산단 등 여러 방법
    가덕도 들어서 성북IC→천성IC 지나면 요금소·휴게소
    거제서 돌아오려면 연초면 송정리서 접속도로 진입


    △부산에서 거제 가는 길=우선 부산 강서구 녹산동 녹산공단에서 가덕도를 잇는

    가덕대교에 오르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가덕대교에 올라 우리나라 최초의 해저 침매터널인 가덕해저터널로 들어서기까지

    가덕도를 가로지르는 8.2㎞ 왕복 4차로의 부산 구간 접속도로를 달려야 한다.

    우선 1.6㎞의 가덕대교를 달려 눌차도에 올라서면 다시 눌차만을 통과하는 눌차교를 지나 성북IC를 만나게 된다.

    성북IC를 지나 육상 구간을 달리다 보면 1천410m 길이의 가덕터널을 만나게 된다.

    가덕터널을 빠져나오면 천성IC가 나온다.

    천성IC를 지나면 거제 방향의 요금소를 만나게 된다.

    통행료는 1만 원. 12월 말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2011년 1월 1일 0시부터는 통행요금을 내야 통과할 수 있다.
    요금소를 지나면 가덕휴게소를 만날 수 있다.

    가덕휴게소에서는 전망대를 통해 가덕해저터널 입구와 거가대교 등을 조망할 수 있고

    거가대로의 모든 것을 담은 전시관도 볼 수 있다.

    가덕휴게소를 지나면 가덕해저터널로 접어든다.

    수면에서부터 최대 수심 48m의 바닷속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내리막길로 접어들어

    오르막길로 올라오는 3.7㎞의 해저 구간을 달리게 된다.

    해저터널을 빠져나오면 중죽도를 관통하는 중죽터널을 지나 거가대교 2주탑 사장교를 만나게 된다.

    2주탑 사장교의 중간 지점이 부산과 경남의 경계지점이다.

    2주탑 사장교를 지나면 저도를 관통하는 저도터널을 통과해 거가대교 3주탑 사장교를 달린다.

    가덕해저터널을 빠져나와 2주탑 사장교와 3주탑 사장교를 지나기까지 바다 위를 달리는 거가대교 구간은

    모두 4.5㎞.

    △거제에서 부산 가는 길=거제에서 거가대로로 접어들려면 국도 14호선이 끝나는 연초면 송정리에서 거제구간 접속도로로 들어서야 한다. 접속도로 구간에 접어들면 덕포IC와 외포IC를 만나고 대금휴게소를 지나 관포IC가 나오며 이어 거제휴게소(부산 방향)를 만날 수 있다. 거제휴게소를 지나 거제요금소(부산 방향)를 통과하면 장목터널을 지나 3주탑 사장교로 이어지는데 이 거제지역 접속도로 총 구간이 17.52㎞에 달한다.

    △대중교통과 신호체계 변경=부산 시내에서 거가대로가 시작되는 가덕대교에 접속하려면 동서고가도로에서 남해고속도로 가락IC에서 내려 송정IC를 지나 녹산산단에서 접어드는 방법과 가야로∼명지IC∼국도2호선∼녹산산단, 만덕로∼신항만배후도로∼송정IC∼녹산산단, 중앙동∼을숙도대교∼녹산산단 등의 방법이 있다.

    부산시는 거가대로 개통에 따라 가덕대교 종점부에서 송정교차로간 녹산산단을 가로지르는 왕복 8차로 1.5㎞ 구간 교통체증이 심할 것으로 보고 이 구간 8개 교차로 중 10번, 27번, 39번, 송정육교사거리 교차로 등 4개 교차로만 좌회전을 허용하고 나머지 4개 교차로의 좌회전을 폐지했다.

    또 국도 2호선 송정램프 진출차량의 유턴차로를 기존 조선기자재 앞에서 27번교차로 신호대 앞으로 옮겼다.

    거제지역도 장평덕산아내교차로, 시외버스터미널교차로, 중곡육교교차로, 송정교차로,

    아주매립지교차로, 광우보람아파트교차로의 신호체계가 변경되고 아주광장교차로가 신설된다.

    거가대로는 자동차전용도로로 최고속도 제한이 80㎞며 침매터널 입구 양 방향과 가덕대교 출구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해 과속차량을 단속한다.

    거가대로를 통과하는 시외버스 노선은 김해공항을 경유하는 2개 노선 22회, 신평역을 경유하는 6개 노선 85회,

    산업도로를 경유하는 2개 노선 4회 등 모두 10개 노선에 왕복 111회 운행한다. 강윤경·임태섭·장영호 기자

     

     

     

    부산~거제간 연결도로(거가대로)의 침매터널인 가덕 해저터널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고 시설물로서의 상징성과 가덕도 앞바다에 설치되는 지리적 특성이나 역사성 등을 고려해 만들어진 명칭이다

     

    가덕해저터널은

    가덕도와 대죽도를 잇는 길이 3.7㎞, 왕복 4차로로 세계 최대 수심 48m 연약지반에 처음으로 건설됐으며

    함체 18개를 바닷속에 가라앉힌 뒤 차례로 연결하는 침매공법으로 길이 180m, 너비 26.5m, 무게 4만5000t에 달한다.

     

    차가 달리던 말던..

    우리는 그저 즐거울 뿐이고..ㅎㅎㅎ

     

     

     

     

     

     

    차 이어달리기????

    거가대교로 나온 차량수는 엄청났다.

     

    휴게소로 빠져나오는데도 무자게 고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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