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는 시험만한 것이 없다!──•▶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1. 1. 23. 14:51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는 시험만한 것이 없다
美 퍼듀대 연구진 실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는 시험만한 것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20일 사이언스에 소개됐다.
퍼듀대 연구진은 흔히 사용되는 4가지 학습법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대학생 200명을 네 집단으로 나눠 상이한 방식으로 소화기관 작동법 같은 내용의 과학 지문을 공부하게 했다.
①집단은 5분간 지문을 읽기만 했다.
②집단은 5분씩 4회 반복해서 지문을 읽었다.
③집단은 최근 유행하는 학습법인 '개념 지도작성법'을 적용했다.
지문 내용을 말풍선처럼 도식화해 상호연결시켜 공부하는 방식이다.
④집단은 '복기 시험'(recall test)을 쳤다. 지문을 읽은 후 보지 않은 채 10분간 기억한 것을 써보게 한 것.
그리고 다시 지문을 읽히고 복기 시험을 봤다. 그리고 1주일 후 전체를 상대로 단답형 시험을 봤더니
④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학습 내용의 약 50%를 더 많이 기억했다.
복기 시험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메커니즘은 아직 불분명하다.다만 전문가들은 우리가 정보를 기억하려 애쓸 때
뇌는 나중에 그것을 다시 떠올릴 수 있는 단서와 상관관계를 만드는 조직화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 아닌가 추정한다.
'──•▶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하면 남자는 신체, 여자는 정신이 ‘튼튼’ (0) 2011.01.31 첫 인상이 끈질기게 오래가는 이유는?| (0) 2011.01.27 운동하는 장면 상상만 해도 곧 과식한다 (0) 2011.01.23 때로 슬퍼하라, 두뇌에 좋다| (0) 2011.01.23 ‘마음의 폐허’…노인 우울증 치료법 (0) 201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