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모-자녀 간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6가지 대화의 기술
    ──•▶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2. 3. 21. 09:59

     

     

     

     

     

     

     

    부모-자녀 간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6가지 대화의 기술

     

    01 적당히 말을 삼켜라 자녀에게 하고 싶은 말을 모두 다 한다면 아이는 그것을 잔소리로 받아들이기 쉽다. 때문에 정작 중요한 말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된다. 하고 싶은 말을 적당히 가려 해야 말에 힘이 실린다. 화가 날 때는 감정을 배제하는 것이 좋다. 중립적인 표정과 낮은 목소리로 차분하게 이야기를 전한다.

    02 자녀의 체면을 살려줘라 부모에게 잘못을 지적당하면 아이는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자꾸 잘못을 지적하고 추궁하면 아이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된다. 잘못을 지적할 때 아이와 함께 해결책을 의논하면 아이의 체면을 살리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03 자녀의 말을 충분히 듣고 이야기하라 아이들의 대화는 단편적이고 비논리적인 것이 특징이다. 몇 마디 말을 듣고 자녀의 말을 다 이해했다고 착각하고 말을 하면 아이는 마음의 문을 닫을 수 있다. 자녀의 말을 충분히 귀담아 듣고 이해한 다음 이야기할 것. 속마음을 알고 싶다면 ‘왜’나 ‘어떻게’와 같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열린 질문보다 상황에 대한 아이의 기분을 물으면 보다 많은 내용을 들을 수 있다.

    04 ‘나’ 메시지로 감정을 표현하라 자녀에게 부모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느끼는 감정을 머리로 이해하며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감정을 전달할 때는 아이를 주어로 해서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지 말고, 부모 자신을 주어로 삼아 그 일로 인한 감정을 이야기한다. 자녀의 어떤 행동으로 인해 부모가 어떤 감정을 갖게 됐고, 그 결과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를 표현한다. 이를 위해 부모는 본인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그러면 감정을 가라앉히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아이 역시 무엇이 정확하게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오는지를 알 수 있어 반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05 잘못을 사과하라 자녀에게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실수를 인정하고 빨리 사과한다. 부모의 사과를 받은 자녀는 상하관계가 아닌 평등한 관계에서 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부모에게 존중받는 느낌을 받는다. 대화 도중에 받은 감정적 상처도 치유할 수 있다.

    06 대화 중 자녀의 신호를 살펴라 대화 도중 자녀의 심리 변화를 읽어내고 그에 따라 대화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자녀가 딴청을 피운다면 이야기가 듣기 싫거나 부모와 생각이 다르다는 뜻이다. 자녀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몇 번을 얘기해도 말을 잘 듣지 않는다면 다른 일에 신경을 뺏겨 대화하기 좋지 않은 상황일 수도 있다. 반면 아이가 자신의 고민이나 미묘한 감정을 이야기한다면 감정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 상황이므로 대화를 이어나가도 좋다.

    출처 《현명한 부모가 꼭 알아야할 대화법》(신의진, 걷는나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