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월의 노란 산수유 미소가 묻어난다.
울 공주 초등학교 5학년이 되어서
처음으로 종합학원이라는 것에 발을 들여 놓았다.
아이를 가진 엄마라면 학원을 서너가지,
많게는 열군데 넘게 보내는 것이
요즘의 사교육의 현실이다.
결혼전에 학원도 운영해봤고,
강산이 변한다는 횟수보다 더 오래
과외라는 것도 해보았다.
그러면서 알게 된 사실이 있다.
학원은 늦출수록 좋다.
단 반드시 책읽는 습관은 들여라...
다른 아이들이 학원문을 닳도록 드나들때
난 도서관 문이 닳도록 드나들며
책을 옮겨다 놓았다.
7년의 습관.
그런 이유인지 아이는 다독과 정독, 속독을 쉬이 받아들이며
책 읽는 습관이 몸에 베었다.
쓰는 공부는 규칙적인 일기 쓰기와 일기에 대한
엄마의 생각을 꼬리말 쓰기 형태로
대화 방법을 취하였더니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백일장에서 창작시로
기분좋은 훈장을 안겨다 주었다.
그러나...
고학년이 되면서
복잡해지는 학습을 보충하기 위해 학원을 선택했지만...
요즘의 사교육이 5,6 학년이 중학교 과정을 하고..
중학생은 보도 듣도 못한 책으로 기초과정없이
문제 풀기 수준만 가속화 시켰다.
지난해 모 대학에서 신입생들에게
"수학 기초과정을 다시 가르쳐야 하나?"라는 황당한 기사처럼
요즘의 사교육의 현실이 실력보다 성적올리기 위주로 가는 추세이다.
울 공주, 오늘 학원을 그만두었다.
초등학교 5학년 과정보다 중학교 과정으로 가야 하는 것이 정석처럼
학원의 무분별한 학습 사다리...
그런 것을 당연히 여기는 부모된 자,
나의 책임 또한 간과 할수는 없을 것이다.
책속에서 디스코를 춘다는 아이,
오카리나의 음률을 마음담아 연주하는 아이.
노래를 즐겨하는 아이,
올해 안동 MBC합창단 단원이 되었다.
매주 이틀,
다른 아이들이 학원을 옮겨다니며 선행 학습을 공부할 때,
율동을 배우고 발성법을 익히는 아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그 얼굴에는
때 이른 4월의 노란 산수유 미소가 묻어난다.
상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