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상담의 기법과 윤리──•▶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3. 4. 09:14
1. 사이버상담의 개념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상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상담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수행하는 것
2. 사이버 상담의 운영 (YouCoNet의 경우)
1) 운영시간 면
① 영상/문자 채팅상담 : 운영시간 정해짐
② 이메일, 게시판 상담 : 답신은 24시간 내
③ 데이터 베이스 상담 : 자료를 24시간 개방
3. 대면상담의 단계 (청소년 개인상담 실습교재, 1998, 한국청소년상담원)
① 관계 맺기 : 라포형성, 구조화.
* 구조화 : 상담에 대한 기본적 기대를 맞추어가는 과정으로,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애매모
호함과 불안감을 경감시킬 수 있음. 구조화 내용은 상담에 대한 구조화, 상담관
계에 대한 구조화, 비밀 보장 등이 있음.
② 변화전략 세우기 :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가설 세우는 사례 개념화 작업 후 내담자와 함께 상담목표 세우기. 상담자는 상담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
* 문제 진단 : 내담자의 문제를 분류하고 문제의 실체를 객관화하는 일
* 내담자 평가 :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제반 활동으
로 면담, 심리검사, 행동관찰이 있음.
* 사례개념화 : 내담자에 관련된 정보를 토대로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
용하여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일련의 가설을 세우는 것. 잠
정적인 설명임.
* 상담목표 : 상담의 성과로 기대되는 긍정적인 결과. 상담목표가 달성됨으로 생기는 이점
과 손실을 검토하여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함.
* 상담계획 : 상담전략, 상담기간 및 횟수, 사례 운영방식등 상담전략에 대한 계획
③ 변화 촉진 : 인지적(자신과 상황에 대해 객관적 인식과 판단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 관계적(내담자가 상담현장에서 갖는 감정을 직접 다루므로, 내담자에게 다른 관계에서의 갈등에 대해서도 대안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행동적(문제를 행동적으로 정의하고, 문제행동을 없앨 수 있도록 행동연쇄의 초기 구성요인을 제거하거나 시발행동을 강화함)변화 촉진
* 행동적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소거(소멸법, 벌, 체계적 탈감법 등)와 강화(정적강화, 부
적강화, 도피 및 회피 조건화, 토큰 강화, 행동형성법, 자기 통제 기법 등)
④ 변화 유지 : 변화를 막고 있는 요인을 찾고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돕는 단계, 내담자의 변화 추구 노력을 보다 구체화하도록 상담자 도움.
* 상징적 모델링 : 내담자 취향에 맞게 알맞은 매체와 모델을 활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양식
을 모방학습하도록 하는 과정
* 자기를 모델로 삼기 : 자신의 바람직한 행동을 녹화나 녹음하며 반복 연습
* 조건화 활용 : ABC에서 A나 C를 통제
⑤ 종결 : 내담자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기 문제를 스스로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종결에 합의. 종결에 이르면,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의존에서 점점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하게 됨. 즉, 상담을 통해 얻은 변화는 내담자의 문제가 깨끗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
4. 사이버 상담 단계 및 기법
1) 관계 맺기
① 내담자 맞아들이기
- 이메일 상담: 가식적이지 않은 성실한 표현으로 내담자를 환영하고 염려하는 마음 보여줘야함. 자발적으로 변화를 찾는 마음을 충분히 격려하고 지지해야함.
- 채팅상담 : 즉각적으로 반응
② 내담자와 보조맞추기
- 이메일상담 : 잘 듣고, 핵심감정을 짚어 정확하고 적절하게 공감반응해야 함.
- 채팅상담 : 상담자는 ‘음’ ‘그렇군요’ ‘아하’ 등을 사용해 경청을 표현해야함.
③ 상담구조화하기
- 이메일 상담 : 추상적인 몇 글자로 상담을 하는 내담자에게 어떻게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야 효과적인지 안내해주어야 함. 메일 내용은 비밀 보장이 되고 상담받은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는다고 안내해주어야 함. 단 해킹이나 시스템 문제 등 의도치 않은 사고로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주어야 함
- 채팅상담 : 진행, 시간, 보관에 대해 구조화 필요함. 단회상담의 성격이 강하므로, 여러 문제를 나열할 경우 우선적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어야함.
2) 변화전략 세우기
① 문제 진단과 내담자 평가
- 이메일 상담 : 단편적 정보로 문제 진단 및 평가를 할 수 없으므로, 해결에 도움이 될만한 점을 짚어서 과제 형식으로 제공하는 과정이 필요함
- 채팅상담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단회상담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지 상담자가 결정해야 하며, 질문∙ 탐색∙ 조언∙ 정보 제공 등 상담자의 적극적 개입이 요구됨.
② 사례 개념화
- 이메일 상담 : 대면상담에 비해 빠지기(일반적 : 환영->핵심감정 공감->조언)쉬움, 이메일 상담에서도 호소문제나 증상을 나열하는 피상적 설명 수준을 넘어서야 함 (갖추어야 할 것: 문제의 성격? 문제가 생기는 경로나 원인? 문제를 지속시키는 내적 역동? 외적 역동? 해결과 극복을 위해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것?)
- 채팅상담 : 합의된 목표를 설정해야함. 의사결정을 원하는지, 정보를 원하는지, 심리적문제와 관련된 정서적 지지나 위로를 원하느지.
③ 목표설정
- 이메일 상담 : 내담자 정보를 기반으로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목표 설정. 내담자 want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목표를 설정해줌
- 채팅상담 : 단회성을 특징으로 하는 사이버 상담에 적절한 목표를 합의해서 세움.
④ 상담계획수립
- 이메일상담 : 단회성이라는 특성상 계획 세우는 일 드믐
- 채팅상담 : 현실적으로 불가능. 심각성 정도에 따라 대면상담으로 의뢰하기 위한 초기 intake 역할을 할 수도 있음
3) 변화촉진
① 인지적 변화 촉진
- 이메일 상담 : 효과적 전략이 될 수 있는데, 상담자의 관점 외에 더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인지적 조망 기회 제공
- 채팅 상담 : 효과적 전략이 될 수 있는데,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음.
② 관계적 변화 촉진
- 이메일 상담 : 어려움. 그러나 지나친 요구나 답글에 대한 불만등의 특성을 가지고 다루어볼 수는 있음
- 채팅상담 : 단서(사용단어, 표현방식, 이모티콘 사용빈도, 글 올리는 속도와 길이, 상담자에 대한 배려 및 상호작용 형태 등)에 대한 상담자의 느낌을 open하여 대인관계 문제를 다루어볼 수 있음
③ 행동적 변화 촉진
- 이메일 상담 : 대안행동 연습 등 행동과제를 내줌
- 채팅상담 : 문제행동 탐색, 대처행동 찾고, 실행에 대한 탐색
4) 변화 유지
① 모방학습의 활용
- 이메일 상담 : 모델링 하도록 과제 줌. 상담자는 조력자 역할. 구체적 방법을 알려주고 격려함. fallow up 가능성 열어둠
- 채팅상담
② 조건화 활용
- 이메일 상담 및 채팅 상담 : 스스로 자기 행동 점검하고 강화하기 위한 강화 계훅 세우고, 실천하도록 힘 북돋는 일.(행동목표 구체화, 강화제 선정, 강화계획 작성, 적용)
③ 변화저해 요인의 탐색과 대응 전략 수립
- 이메일 상담 및 채팅 상담 : 단회 상담의 특성 때문에 문제 행동에 대한 탐색보다는 해결 동기 중 긍정적 희망적 건설적 부분을 자극하여 문제 해결에 초점 맞우어 진행이 더 효과적
5) 종결기
- 이메일 상담 : 추수상담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림
- 채팅상담 : 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 추수상담 가능을 알림.
'──•▶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바코 분노 척도 프로그램 (0) 2010.03.04 MBTI 각 유형별 사랑하는 법| (0) 2010.03.04 [심리테스트] 나의 분노 정도 알아 보기 (0) 2010.03.03 지루할수록 심장병 확률 높아진다 (2010.2.16 사이언스 타임즈) (0) 2010.02.25 사람마다 질투 방식이 다른 이유는?-2010.2.2 (0) 201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