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이 쓰는 색상과 심리──•▶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4. 9. 22:05
많이 쓰는 색상과 심리
1. 빨간색을 많이 쓰는 아동
유아들 중에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삼각형, 사각형을 잘 그리거나 물체를 부드러운 느낌으로 그리는 어린이는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만족 상태에 있는 어린이다. 그러나 빨간색으로 사선이나 방사선형으로 거친 선을 그었을 때는 반항이나 공격적인 심리에 있고, 힘이 든 필치로 수직이나 수평선으로 거칠게 그렸거나 굵은 터치로 다른 색 위에 겹칠하면 적대감, 분개, 자기주장 등을 나타낸다.
2.노란색을 많이 쓰는 아동여자 아동이 아빠에게 사랑 받고 싶은 욕구가 있을 때, 때로는 애정이 충족한 상태를 유지 하고 싶은 심리가 있을 때 자주 사용한다.
대체로 애정 욕구의 정도가 주황색처럼 강하지는 못하나 구애와 의존심, 유아적 상태를 지속하고 싶은 마음과 관계가 있다. 어른이 이 색을 즐겨 쓰면 독립심이 약하며 애정이 결핍된 사람이다.
3. 파란색을 많이 쓰는 아동파란색을 아주 많이 사용하여 예민하고 긴장된 필치로 그리는 경우는 주위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일 가능성이 있다. 하늘색,밝은 청색 등은 순응하고자 하는 심리와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 색을 즐겨 쓰는 아동은 부모의 말을 고분고분 잘 듣는 형이다.
4. 녹색을 많이 쓰는 아동엄한 가정에서 자란 아동이며 감정 결핍으로 도피성 경향이 짙다. 몸이 약하고 피로하며 슬플 때 안식의 욕구로 쓰기도 한다.
5. 고동색을 많이 쓰는 아동황토색과 함께 이 색은 물질적 욕구의 의미로 본다. 옷이나 장난감 등 물질을 가지고 싶어할 때 즐겨 쓰는색이므로 오래 계속되면 부족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화면의 위쪽에 쓰여질 때는 모자나 기타 머리쪽에 관계되는 물건을, 화면의 중심부에 나타날 때는 배고픔이나 가슴쪽의 욕구를, 화면의 아래쪽에 표출될 때는 신발, 양말 등 발이나 다리에 대한 욕구일 가능성이 많다.
그리고 물건을 훔치고 싶거나, 이미 훔친 경험이 있을 경우 검정색, 회색, 흰색을 이 색과 배합하여 그리는 경우가 많다.
6. 보라색을 많이 쓰는 아동행동에 제한을 당해 불안해 하는 경우 이 색을 많이 쓴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여 고립된 경우나 질환, 부상, 수술 등이 있을 경우 이 색으로 표출 된다. 본인의 상처, 그리고 상대방에게 부상을 입혔을 때도 이 색을 쓴다.
7. 분홍색을 많이 쓰는 아동아동이 감기에 걸렸을 때 즐겨 쓴다. 더운날 양산이나 의복에 표현될 때는 자기 몸의 더움으로 인한 열의 표현이다.
8. 흰색을 많이 쓰는 아동일에 대한 실패감, 더럽혔던 일에 대한 후회 등이 결백한 심정으로 되돌아가고픈 마음으로 많이 쓴다. 거짓말을 잘 하는 아동이 이 색을 집 창문 그림에 사용하여 자신의 결백을 암시적으로 주장하기도 한다.
9. 검정색을 많이 쓰는 아동부족, 억압으로 인한 불안과 공포 정신적 압박을 느끼는 아동이나 부모의 심한 간섭, 꾸중, 잔소리 등이 있을 경우 많이 쓴다. 불편한 감정을 검정색으로 덮어 감추어 버리고 싶은 무의식적 심리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색에 비해 심리적 욕구 상황이 비교적 정확하게 일치한다.
10. 회색을 많이 쓰는 아동아주 밝은 회색은 흰색과 같은 심리 상황이 나타나고 그 외의 회색응 전부 검정에 가까운 의미로 해석된다.
11. 명도와 아동의 심리저명도의 색을 즐겨 쓰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심리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어두울수록 검정색의 의미에 가까운 심리상황이다.
12. 화면이 어지러운 아동정돈되지 않은 붓으로 무질서하게 비벼대듯이 붓질을 하거나 크레파스를 난잡하게 그어대는 경우는 반항적인 공격심을 나타내며, 계속 아동 상태에서 어리광을 부리고 싶은 욕구의 표현이다. 따라서 대개 막내인 경우 이런 그림이 많이 보인다.
'──•▶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의 약점을 알아야 자신을 넘어설 수 있다 (0) 2010.04.10 하늘 무너지는 불안도 지나간다 (0) 2010.04.10 [MBTI] 사랑의 16가지 색깔 - 내향형들의 사랑법 (0) 2010.04.09 Q- 메세지를 사용하라 (0) 2010.04.09 의식성장에 없어서는 안되는 7가지 도구 (0) 201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