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 심리 유형*──•▶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9. 14. 23:06
*인간 심리 유형*
단순접촉의 효과 (Effect of simple contrast) - 자주 보면 정이 드는 것 처럼
단지 자주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는 것.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 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
맥락 효과 (Context Effect) - 성실한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머리 좋은 게
지혜로운 것으로 해석되고 이기적인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교활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 또는 예쁜 여자가 공부도 잘하면 기특한 거고,
못생긴 여자가 공부를 잘 하면 독한 년이라고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주의 감소 (Attention Decrement) 현상 - 첫인상이 나쁘면 나중에 아무리 잘해도
어려운 것처럼 후에 들어오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가 줄어드는 것.
중요성 절감(Discounting) 현상 - 이기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갑자기 호의를 보이면
의심하듯이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중요성은 처음 들어오는
정보에 비해 가볍게 취급되는 것.
현저성 효과 (Vividness Effect) - 이빨에 고춧가루가 낀 여자는 아무리 예쁘게 생겨도
매력 없는 것처럼 두드러진 특징이 인상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는 것.
부정성의 효과 (Negative Effect) - 한번 전과자는 사회에 발붙이기 힘들다고 하듯이
부정적인 특징이 긍정적인 것 보다 인상형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 큰 잘못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 용서 받을 수 있듯이
초기에 제시된 정보도 잠자고 나면 점차 망각되는 것.
빈발 효과 (Frequency Effect) - 내성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도 웃기는 행동을 자주 하면
외향적이라고 생각되듯이 반복해서 제시되는
행동이나 태도가 첫인상을 바꾸는 것.
통제감의 착각 (Illusion of control) - '사람들은 모두 제 잘난 맛에 산다'고
불행한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게 보고 남들보다 행복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우연에 의해 결정되는 일도
자신이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믿는 것.
행위자-관찰자 편향 (Actor-Observer Bias) - 운전할 땐 차선의 빨간 불이 길게 느껴지고,
길을 걸을 땐 횡단보도의 빨간 불이 길게 느껴지는 것처럼
똑같은 행동도 자신이 행위자일 때와 다른 사람이
그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을 관찰할 때가 서로 다른 것.
허구적 일치성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바람기 있는 남자는 자기 친구가
업무상 여자를 만나면 바람을 피운다고 추측하기 쉽듯이
객관적인 절차 없이 남들도 자기와 같을 것이라고 짐작하는 것.
허구적 톡특성 (False Uniqueness) - 내가 하면 낭만적 로맨스고 남이 하면
주책 같은 스캔들이라고 자신은 남들과 달리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다고 보려는 것.
[Designed & Re-written by SIA]'──•▶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는 사진보다 실물 볼때 값 더 매긴다 (0) 2010.09.21 쇼핑, 포르노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 (0) 2010.09.18 가족에 대한 오해와 진실 ^-^ (0) 2010.09.13 웃는 얼굴에 자연스러운 자세로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것이 좋다 (0) 2010.09.09 공짜 콜라 한 잔의 힘 - 상호주의 (0) 2010.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