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는 사진보다 실물 볼때 값 더 매긴다──•▶심리 자료방/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2010. 9. 21. 23:44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은 밖으로 옷이나 신발 등을 쇼핑하러 가지 않고 컴퓨터로 끝낸다.
말 그대로 온라인 쇼핑이 대세이지만 물건을 살 때 같은 상품이라도 눈으로 보고 직접 만질 수 있는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 안토니오 랑겔 교수팀은상품을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반응을 살피기 위한 몇 가지 실험을 실시했다.
우선 배가 고픈 연구 참여자에게 음식 메뉴를△오직 글로만
△글과 그림을 함께
△연구 참여자가 직접 집을 수 있는 실물 등 3가지의 다른 방식으로 제공했다.
그리고 나서 음식에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를 쓰게 했다.
그 결과 글만 봤을 때와 글과 그림을 함께 봤을 때에는 음식 값에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물을 봤을 때는 앞의 두 가지 방법보다 평균 50%나 더 높은 가격을 매겼다.
연구진은 음식 냄새가 사람들의 마음에 작용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이번에는 여러 액세서리를 글로만, 글과 사진을 함께, 실물을 제공하고 값을 매기게 했다.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실물을 보며 직접 만졌을 때 사람들은 평균 50% 더 높은 가격을 매겼다.
랑겔 교수는 “사람들 앞에 매혹적인 물건이 놓여있으면뇌는 그 상품을 반사적으로 집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활성화한다”며
“물건을 만졌을 때 이 자동반사 움직임은 더 크게 나타나고 물건을 만질 수 없는 상황에서는 자동반응이 덜해
그 물건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경제 리뷰(American Economic Review)’에 게재됐으며미국 온라인 과학뉴스 사이언스데일리, 피스오그 등이 9일 보도했다.
'──•▶심리 자료방 > 상담, 심리, 다양한 연구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 갈등에 대응하는 유형 5가지 (Thomas - Killmann) (0) 2010.09.23 (심리학) 갈등 [葛藤, conflict] - 문열기 (0) 2010.09.23 쇼핑, 포르노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 (0) 2010.09.18 *인간 심리 유형* (0) 2010.09.14 가족에 대한 오해와 진실 ^-^ (0) 2010.09.13